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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리가 주연의 '선의의 경쟁'(왼쪽), 마동석 주연의 '트웰브'/사진=스튜디오X+U
LG유플러스가 3년 만에 콘텐츠 자체제작 사업을 접는다. LG유플러스는 자체 IPTV와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콘텐츠 자체제작을 시작했지만, 막대한 자본력을 갖춘 글로벌 OTT와의 '쩐의 전쟁'에서 살아남기 힘들다고 판단한 것으로 분석된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콘텐츠 자체 제작 조직 'STUDIO X+U(스튜디오엑스플러스유)'를 철수하기로 내부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빠르면 이번주 조직개편에서 사업 온라인야마토게임 종료를 공식화할 전망이다. 국내 OTT 시장이 넷플릭스 독주 체재로 재편된 가운데, 수익성 낮은 콘텐츠 대신 AI·보안 등 미래 성장 분야에 투자를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STUDIO X+U는 2022년 10월 '콘텐츠로 고객의 즐거움을 배가(X)하고 새로운 경험을 더한다(+)'는 기치 아래 대표이사 직속 조직으로 출범했다. 당시 이통 3 모바일릴게임 사는 탈(脫)통신 신사업으로 콘텐츠에 주목했다. SK텔레콤 관계사 웨이브는 오리지널 콘텐츠에 1조원 투자를 선언했고, KT스튜디오지니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로 신드롬을 일으켰다.
후발주자인 LG유플러스는 자체 제작 역량 강화를 위해 CJ ENM 출신 및 지상파 3사 간판 예능 PD들을 영입했다. 기존 방송사의 격전지인 1시간 분량 롱 황금성오락실 폼 대신 디지털·모바일 시청 환경에 맞춘 30분 내외 미드폼 콘텐츠를 전략적으로 선택해 제작비를 절감하고 기획·제작 속도를 끌어올렸다.
지난 3년간 LG유플러스가 제작한 콘텐츠는 드라마 15편, 예능 24편에 달한다. 첫 오리지널 드라마 '하이쿠키'가 넷플릭스 한국 톱2에 오르고, 혜리 주연의 '선의의 경쟁'이 U+t 사이다쿨바다이야기게임 v(IPTV)와 U+모바일tv(OTT)에서 역대 최다 시청 건수를 기록하는 등 일부 성과도 있었다. 그러나 약 180억원을 투입한 마동석 주연 '트웰브'가 2%대 시청률을 기록하는 등 흥행 실패도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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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제작 소용없네…L 사이다릴게임 GU+ OTT 이용자 내리막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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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모바일tv MAU(월간활성이용자)/그래픽=이지혜
자체제작 콘텐츠로 OTT 유입을 늘린다는 목표였지만, 이용자 수는 3년 연속 감소세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2022년 10월 148만3000명을 기록한 U+모바일tv MAU(월간활성이용자수)는 지난달 92만9000명까지 줄었다. 3년 새 38% 감소한 수치다. 제작비와 인건비 부담이 급증하는 가운데 흥행 불확실성까지 커지며 영업손실이 쌓인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에선 이번 결정이 '예견된 수순'이었다고 본다. 지난해 말 조직개편에서 STUDIO X+U가 포함된 CCO 조직이 CEO 직속에서 컨슈머부문 산하로 내려간 데다, 비슷한 시기에 시작한 플랫폼 신사업들이 모두 정리 대상에 올랐기 때문이다. LG유플러스는 통신에서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3.0 전략'을 통해 △스포키 △베터 △화물잇고 △메타슬랩 △머니Me △원로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였지만, 최근 모두 철수했다. 수익성 개선을 위해 선택과 집중에 나선 셈이다.
콘텐츠 사업 축소는 LG유플러스만의 일은 아니다. 웨이브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대신 해외 시리즈 독점 공개로 방향키를 틀었고, 태광그룹의 미디어 계열사 티캐스트도 지난 4월 자체제작 중단 결정을 발표했다.
업계 관계자는 "이통사가 콘텐츠 사업을 강화하는 이유는 이용자를 록인(Lock-in) 하고 ARPU(가입자당평균매출)를 끌어올리기 위해서인데 시너지가 잘 안 난다"며 "안정적 실적이 중요한 이통사에 실패 위험이 큰 콘텐츠 사업은 리스크로 여겨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콘텐츠 자체제작 사업 중단 여부에 대해 "아직 최종 확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윤지혜 기자 yoonjie@mt.co.kr 기자 admin@slotmega.info
LG유플러스가 3년 만에 콘텐츠 자체제작 사업을 접는다. LG유플러스는 자체 IPTV와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콘텐츠 자체제작을 시작했지만, 막대한 자본력을 갖춘 글로벌 OTT와의 '쩐의 전쟁'에서 살아남기 힘들다고 판단한 것으로 분석된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콘텐츠 자체 제작 조직 'STUDIO X+U(스튜디오엑스플러스유)'를 철수하기로 내부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빠르면 이번주 조직개편에서 사업 온라인야마토게임 종료를 공식화할 전망이다. 국내 OTT 시장이 넷플릭스 독주 체재로 재편된 가운데, 수익성 낮은 콘텐츠 대신 AI·보안 등 미래 성장 분야에 투자를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STUDIO X+U는 2022년 10월 '콘텐츠로 고객의 즐거움을 배가(X)하고 새로운 경험을 더한다(+)'는 기치 아래 대표이사 직속 조직으로 출범했다. 당시 이통 3 모바일릴게임 사는 탈(脫)통신 신사업으로 콘텐츠에 주목했다. SK텔레콤 관계사 웨이브는 오리지널 콘텐츠에 1조원 투자를 선언했고, KT스튜디오지니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로 신드롬을 일으켰다.
후발주자인 LG유플러스는 자체 제작 역량 강화를 위해 CJ ENM 출신 및 지상파 3사 간판 예능 PD들을 영입했다. 기존 방송사의 격전지인 1시간 분량 롱 황금성오락실 폼 대신 디지털·모바일 시청 환경에 맞춘 30분 내외 미드폼 콘텐츠를 전략적으로 선택해 제작비를 절감하고 기획·제작 속도를 끌어올렸다.
지난 3년간 LG유플러스가 제작한 콘텐츠는 드라마 15편, 예능 24편에 달한다. 첫 오리지널 드라마 '하이쿠키'가 넷플릭스 한국 톱2에 오르고, 혜리 주연의 '선의의 경쟁'이 U+t 사이다쿨바다이야기게임 v(IPTV)와 U+모바일tv(OTT)에서 역대 최다 시청 건수를 기록하는 등 일부 성과도 있었다. 그러나 약 180억원을 투입한 마동석 주연 '트웰브'가 2%대 시청률을 기록하는 등 흥행 실패도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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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모바일tv MAU(월간활성이용자)/그래픽=이지혜
자체제작 콘텐츠로 OTT 유입을 늘린다는 목표였지만, 이용자 수는 3년 연속 감소세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2022년 10월 148만3000명을 기록한 U+모바일tv MAU(월간활성이용자수)는 지난달 92만9000명까지 줄었다. 3년 새 38% 감소한 수치다. 제작비와 인건비 부담이 급증하는 가운데 흥행 불확실성까지 커지며 영업손실이 쌓인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에선 이번 결정이 '예견된 수순'이었다고 본다. 지난해 말 조직개편에서 STUDIO X+U가 포함된 CCO 조직이 CEO 직속에서 컨슈머부문 산하로 내려간 데다, 비슷한 시기에 시작한 플랫폼 신사업들이 모두 정리 대상에 올랐기 때문이다. LG유플러스는 통신에서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3.0 전략'을 통해 △스포키 △베터 △화물잇고 △메타슬랩 △머니Me △원로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였지만, 최근 모두 철수했다. 수익성 개선을 위해 선택과 집중에 나선 셈이다.
콘텐츠 사업 축소는 LG유플러스만의 일은 아니다. 웨이브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대신 해외 시리즈 독점 공개로 방향키를 틀었고, 태광그룹의 미디어 계열사 티캐스트도 지난 4월 자체제작 중단 결정을 발표했다.
업계 관계자는 "이통사가 콘텐츠 사업을 강화하는 이유는 이용자를 록인(Lock-in) 하고 ARPU(가입자당평균매출)를 끌어올리기 위해서인데 시너지가 잘 안 난다"며 "안정적 실적이 중요한 이통사에 실패 위험이 큰 콘텐츠 사업은 리스크로 여겨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콘텐츠 자체제작 사업 중단 여부에 대해 "아직 최종 확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윤지혜 기자 yoonjie@mt.co.kr 기자 admin@slotmega.inf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