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방문자 점진적으로 증가시켜드립니다 마케팅 사이트
한 누리꾼이 '성시경의 먹을텐데'에 나온 음식점을 방문했다가 실망했다는 후기를 남겨 이목이 쏠리고 있다.네이버는 "리뷰 체계에 대한 전반적 개선이 올해 3분기까지 점진적으로 이뤄질 계획"이라며 17일 이같이 밝혔다.리뷰어 '구독' 기능도 추가된다. 이용자는 블로그방문자 나와 맛집 취향이 비슷한 리뷰어의 리뷰를 우선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리뷰어를 구독해 이들의 리뷰만 모아볼 수 있다. 또 리뷰어 프로필을 통해서 리뷰어가 공개한 맛집 리스트 등을 확인할 수도 있다."커피가 맛있어요", "매장이 청결해요" 등 별점 대신 키워드 중심으로 가게 평가 방식이 전환된다. '별점 테러'로 소상공인이 애꿎은 피해를 보는 상황을 막겠다는 의도다. 별점 리뷰 폐지 및 키워드 리뷰로의 전면 전환은 이르면 올해 연말이나 내년 초에 적용될 예정이다. 흔히 신환 유치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는 ‘방문자 후기’의 민낯을 들여다보면 마케팅 업체가 위험한 방식으로 자행하는 각종 조작 및 비상식적인 줄 세우기가 횡행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주변 개원가와 환자들의 몫이다.전문가들은 마케팅 업체가 홍보 과정에서 법적인 문제를 도외시하고 무리한 마케팅을 진행할 경우라도 책임은 결국 원장 본인에게 돌아올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고 조언한다.의료계 사정에 밝은 법무법인 문장 법률자문팀은 “일례로 허위로 수술 후기를 올린 성형외과에 5백만 원의 벌금형이 선고된 사례가 있었다”며 “눈앞의 이익에 멀어 가짜 후기를 올리는 일은 절대로 없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문제는 개원가에서 신환 방문 수와 병원 매출 증가 등 마케팅 업체가 표면적으로 내세우고 있는 높은 효과에만 주목해 병원 홍보 대행 업무 일체를 이들에게 맡긴다는 점이다. 한성숙 대표이사는 "온라인 공간에서 발생하는 오프라인 SME의 고충의 상당수가 별점 시스템과 간편 코멘트 중심의 리뷰 환경에서 기인하고 있다"며 "사업자와 사용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리뷰 방식을 실험해 나가며 오프라인 SME들의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의 첫 단추를 끼우겠다"고 말했다.해당 게시물에는 "이번 가게는 매니저, 가족들 추천이라고 하던데 자기도 처음 가 본 집인 듯", "셀럽에겐 많이 주는 건 그냥 다반사 아닌가. 본인들은 모두 다 저렇게 주는 줄 알겠죠", "같은 메뉴가 맞냐" 등의 댓글이 달렸다.현재 방문자 후기는 다음·구글 등 대형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서비스하고 있다. 병원을 방문한 환자가 댓글로 간단한 후기를 남기면, 다음 환자에게 참고가 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이다. 특히 최근 평점서비스를 종료한 네이버 측은 영수증으로 실제 병원 방문을 인증한 환자만 후기를 쓸 수 있어 신뢰도가 높다고 설명하고 있다.네이버가 전격적으로 엄격한 심사 기준을 적용키로 한 것은 어뷰징(오용·남용·폐해)을 막기 위해서다. 그간 영수증 리뷰 등록과정에서 허위 등록은 큰 문제로 지적돼 왔다. 예컨대 A 가게에서 사용한 영수증을 휴대폰 카메라로 찍어 읽힌 후 '이 장소가 아니라면 수정하기' 버튼을 누르면 실제 이용하지 않은 B 가게로 지정하는 등 악용할 수 있었다. 또한 특정 커피브랜드에서 사용한 영수증을 지점에 상관없이 등록할 수 있어, 실제 이용하지 않았던 지점으로 등록해 포인트를 더 받을 수 있었다.'맛집 앱 내 만족도가 높은 서비스(복수 응답)'가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서 4060은 '광고 없는 실방문자 리뷰 추천(57.9%)'을 가장 좋게 평가했다. 이어 만족도가 높은 맛집 앱 서비스로는 '실제 방문 인증 사진(29.3%)', '할인 쿠폰 제공(22.2%)', '식당 예약 시스템 제공(22.2%)'으로 나타났다.마케팅업체 측은 지역 맘카페, 카카오톡 단체채팅방 등을 통해 후기 게재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었다. 이들은 참여자에게 병원에서 발급된 영수증과 함께 후기 작성과 관련한 간단한 안내문을 전달한다. 해당 안내문에는 충치·임플란트·라미네이트·교정 등과 관련한 자연스러운 후기 작성을 요구하고 있었고, 작성을 완료할 시 참여자에게 건당 500~1500원의 보상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다.A씨는 5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모 음식점 방문 후기와 함께 음식 사진을 첨부했다. 그는 "요즘 (성시경의 먹을텐데) 조회수도 쭉쭉 빠져서 잘 안 보다가 이번에 올라온 곳이 집 근처이기도 하고 비주얼도 좋아보여서 한 번 가봤다"고 밝혔다.치과·피부과·성형외과 등 병·의원 마케팅 전문 업체인 L사의 경우는 기본 월 200만 원 가량의 마케팅 상품 패키지에 ‘방문자 후기’ 서비스를 포함해 제공하고 있다고 버젓이 밝히고 있다.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가 자사 에이풀(Aful)을 통해 2022년 10월 4~17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376명을 대상으로 맛집 앱 이용 트렌드 조사를 진행했다.'맛집 앱을 이용해 맛집을 선택하는 기준(복수 응답)'에 대한 질문을 통해 4060신중년은 식당 경험자의 리뷰에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음식에 대한 설명, 평가'가 '60.9%' 응답률로 1위를 기록했다. 2위는 '실제 리뷰(44.7%)', 3위는 39.8%의 응답률을 차지한 '식당 및 서비스에 대한 설명, 평가'로 조사됐다.네이버 관계자는 "(이번 영수증 리뷰 개편은) 어뷰징을 막기 위한 시스템 고도화 절차"라고 설명했다.특히 경각심 없이 업체를 선정해 위법한 마케팅을 진행할 경우 이를 의뢰한 병원도 의료법 제56조(의료광고 금지 등)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하지만 본지 취재 결과 일부 병·의원 마케팅 업체가 허위로 작성된 후기를 싼값에 사들여 병원 홍보에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옥담 별관 ‘캠프(Camp) 옥차’는 야외 바비큐장으로 운영되고 있다. 외부 음식 반입과 본인 캠핑 장비 사용이 가능하다. 시간제로 운영되며 인원과 관계없이 1칸당 시간제 이용료를 받고 있다.네이버는 이번 개편을 통해 자사 서비스의 어뷰징을 막고 시스템을 고도화해 나갈 방침이다. 실제 네이버는 지난 3월 네이버 AI기반 리뷰 시스템을 개편한 바 있다. 당시 네이버는 스마트플레이스 서비스에서 평점 기반 리뷰 시스템을 폐지하고 방문객들 리뷰를 바탕으로 하는 해시태그 형식 통계 정보를 신설한다고 발표했다. 일부 고객의 악의적인 별점으로 SME(중소상공인)들이 치명적인 피해를 입는 등 부작용 등이 속출했기 때문이다.네이버는 지난 8일 '키워드 리뷰'를 새로 선보였다. 우선 식당, 카페 업종을 대상으로 시범 적용되며 당장은 키워드 리뷰 결과가 사용자에게 공개되지 않는다. 네이버는 데이터를 축적해 3분기 중 리뷰 결과를 플레이스 페이지에 반영하고 별점 위주 리뷰 환경으로부터 전환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한편 옥담아트센터는 과거 1500평 규모의 전남 최대 정미소 창고를 개조, 미디어 아트 전시관 및 현대사 박물관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네이버는 제1조 '마이 플레이스 이용 안내'를 통해, 영수증 제출 기준에 따른 방문 인증이 인정되는 등 신뢰도가 확인된 리뷰만 네이버 플레이스 서비스에 게시 및 노출될 수 있다고 명시했다. 이어 제3 조 회원의 금지 행위에서 영수증 제출 기준에 맞지 않는 영수증을 제출해 방문 인증 후 리뷰를 작성하는 행위, 동일인이 네이버 계정을 이용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회원이 타 업체의 영수증을 제출해 방문 사실을 거짓 인증하는 행위, 이미지 또는 문자나 계좌 캡처사진 등의 영수증이 아닌 것을 제출해 방문 사실을 거짓 인증하는 행위 등을 적시했다. 한마디로 영수증 심사를 깐깐히 보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네이버가 별점 평가를 없앤다. 식당·카페 등 네이버에 업체 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플레이스' 등록 업체가 대상이다.영수증 리뷰는 OCR(광학문자인식)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는 것 만으로 간편하게 방문인증이 가능한 서비스다. 작성한 리뷰는 네이버 통합검색, 업체 상세페이지, 스마트어라운드 등에 노출된다. 특히 영수증 인증과 리뷰 작성에 따른 네이버 포인트로의 보상이 주어지는 점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첫 방문 리뷰 시 네이버포인트 50원을 지급하며, 이후 두 번째 방문부터는 10포인트가 지급되는 방식이다.# ‘방문자 후기 서비스’ 포함 제공도A씨는 "당연히 연예인이 와서 영상 찍는 수준의 고기가 나올 거라는 생각은 안 했지만 너무 차이가 많이 나서 현타가 크게 왔다"고 털어놨다.이와 관련 네이버 측 역시 방문 사실을 거짓으로 인증하는 행위를 어뷰징으로 규정하고, 가짜 후기 근절을 위해 엄격한 심사 기준을 적용하는 등 서비스 고도화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네이버 방문자 리뷰에 따르면 이 식당은 별점 4.4을 기록하고 있다. 방문자들은 "먹을텐데 보자마자 웨이팅 길어질 각이라 바로 왔다. 육회 진짜 기막히고 소주 술술 들어가는 맛"이라며 "고기 육질 기가 막히고 파 김치가 입맛 깔끔하게 해준다. 육회는 먹어본 곳 중에 제일 맛난다"고 극찬했다.옥담이 인생 사진 명소로 전국 관광객 및 여행객들 사이에서 주목받으며, 담양 지역의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는 모양새다. 옥담은 담양군 봉산면에 자리한 카페로, 식음료 및 공간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당장 별점 리뷰가 사라지는 건 아니다. 별점 리뷰 완전 폐지는 올 연말이나 내년 초로 예상된다. 키워드 리뷰 적용 대상은 순차적으로 확대돼 연내 모든 업종에 적용될 전망이다. 텍스트 리뷰와 사진 리뷰는 그대로 유지된다.4060세대가 주로 이용하는 사용 빈도 높은 맛집 앱 1위는 '전국맛집 TOP1000(24.8%)'이 차지했다. 2위는 0.7%의 미세한 응답률 차이를 보인 '주변맛집(24.1%)'으로 조사됐으며 '맛집지도(18%)', '망고플레이트(14.7%)'가 그 뒤를 이었다.반면 해당 식당을 가본 적 있다는 일부 누리꾼들의 반응은 달랐다. 앞서 지난 1일 유튜브 채널 '성시경의 먹을텐데'을 통해 "진짜 맛집이다. 고기의 품격을 느낄 수 있다", "가게 이름을 육회XX으로 바꿔도 될만큼 육회 맛집이다", "저만 아는 맛집이었는데 먹을텐데 나오다니" 등 만족감을 드러냈다.네이버가 가게 리뷰에 '별점'을 빼고 '키워드'를 추가한다.기존 별점 평가 자리엔 네이버의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태그 구름'이 자리한다.네이버는 향후 이용자가 가진 불만을 공개적으로 리뷰로 표출하지 않고도 사업자에게 알릴 수 있도록 '사장님에게만 전할 이야기'(가칭) 기능도 도입할 계획이다.네이버는 최근 자사 블로그를 통해 '마이 플레이스 이용 정책내'개편안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의 주된 골자는 영수증 리뷰 서비스의 심사를 좀 더 정밀하게 하겠다는 것으로, 오는 13일부터 시행된다.그동안 별점 시스템은 국내외 지역 기반 플랫폼이 활용하는 '글로벌 표준'으로 자리잡아 왔지만 일부 이용자의 악의적 별점 평가가 잠재 이용자에게까지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사업자 고충이 있었다는 게 네이버의 설명이다.맛집 앱을 이용하는 신중년에게 '(이용 중인) 맛집 앱을 사용하는 이유(복수 응답)'에 대해 묻자 '상세한 맛집 정보'를 지목한 이들이 '44.7%'로 가장 많았다. 2위는 '편리한 앱 사용성(44%)', 3위는 '신뢰성 높은 리뷰(25.2%)' 순으로 조사됐다.한편 4060 신중년이 꼽은 '맛집에 가는 이유(복수 응답)'에서는 '얼마나 맛있을지 궁금해서(49.3%)', '어느 정도 맛은 보장된다고 생각해서(36.6%)', '먹어보고 가족/지인에게 소개하고 싶어서(27.7%)' 순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최근 인기 있는 맛집은 긴 줄을 지어 1시간 이상 대기가 필수일 정도다. 그만큼 '맛집'으로 소문난 식당을 찾는 사람들의 수요가 늘었고, 오랜 대기로 유명한 식당을 찾는 예능 프로그램까지 생겨났다. 빅테이터 플랫폼 '썸트렌드'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에 '웨이팅' 키워드 언급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5% 이상 상승했다. 네이버 마이 플레이스에서 운영되는 '영수증 리뷰' 서비스 심사가 오는 13일부터 강화된다. 지난 3월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리뷰에서 별점 테러를 없앤 데 이은 조치로, 오용·남용 등의 사례를 막고 시스템을 고도화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특히 이날부터 네이버 뉴스 댓글에서 작성자의 전체 아이디와 프로필 사진이 공개된다는 점에서, 각종 오·남용 사례를 막기 위한 네이버 서비스의 정밀화 작업이 당분가 계속될 전망이다.이렇듯 ‘쌈짓돈’으로 고용된 참여자의 가짜 후기들은 최대 수백만 원에 달하는 병·의원 마케팅 업체의 상품으로 둔갑한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대형 포털의 후기에 대해 가짜 후기를 사고파는 정황이 최근 본지 취재 과정에서 확인돼 파문이 일고 있다.◇연말까지 키워드 리뷰 순차 적용 뒤 별점 리뷰 폐지옥담에 따르면 옥담은 가로 70m, 세로 12m 크기 연못과 1만여평의 부지에 실내 400석, 실외 300석이 마련돼 있으며, 동시 주차 300대가 가능하다. 또한 잔디공원 2000평, 유채꽃밭 3000평, 백일홍길 100m, 콘크리트 조형물 등 실외에서 산책 및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넓은 공간 조성돼 있다. AI가 방문자 리뷰를 참고해 업체의 개성을 소개하는 키워드를 추출하고 태그 구름을 구성해 별점이라는 일률적 척도는 담기 힘들었던 업체의 다양한 장점과 개성을 확인할 수 있다고 회사는 전했다.조사에 참여한 4060 신중년 96%가 '맛집에 간다'고 답했으며, 이들 가운데 '맛집 앱' 이용 경험이 있는 이들은 73.7%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이에 A씨는 "방송에 나온 비주얼이면 충분히 값 낼 용의가 있어서 갔다. 하지만 현실은 일반인일 뿐", "같은 메뉴 맞다. 갸우뚱 하다가 이게 맞나 싶어 올렸다"고 말했다.또 다른 방문자들은 "오늘 처음 와 봤는데 앞으로도 많이 올 것 같다. 매장도 넓고 쾌적하고, 일단 고기가 너무 신선하다"며 "너무 맛있어서 먹는 한 입마다 감탄사가 나왔다. 고기도 구워줘서 편하게 먹을 수 있고 친절해서 좋았다", "먹을텐데 보고 왔는데 대만족. 여태 먹어본 소고기 중 최고라 생각한다"고 평가했다.이어 "영상이 올라오고 토요일 저녁인데도 사람이 별로 없더라"며 "가격이 좀 세서 어린 친구들이 오긴 좀 그런가 싶었는데 고기를 시켜 먹어보니 대충 감이 오더라"고 말했다.네이버 관계자는 "별점 평가를 받는 걸 미리 중단하고 업종별로 키워드 리뷰가 자리 잡은 후에 별점 리뷰가 완전히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야간에는 30kW급 조명이 밝혀져 환상적인 야경을 그려내며, 본관 벽면에는 폭포수 같은 미디어아트가 재생돼 신비로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특히 야간 조명은 산책에 안전함을 더해 데이트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고 있다.옥담은 지난 6일 오후 4시 기준 광주·전남 네이버 방문자 리뷰 수 1위를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네이버 방문자 리뷰는 실제 매장에 방문하고, 구매한 영수증이 있어야만 작성할 수 있어 신뢰도가 높고 소비자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간 네이버 영수증 리뷰는 일명 '디지털 폐지 줍기 사업'으로 불리며 '짠테크족'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며 인기를 끌어왔다. 실제 지난 2019년 11월 첫 선을 보인 이후, 출시 1년 만에 DB(데이터베이스)화된 영수증 건수만 1억4000만 건을 기록하기도 했다. 일 평균 영수증 제출 수는 60만 장에 달하며, 이에 못지 않게 일 평균 리뷰 작성 또한 50만 건을 기록했다.L사 관계자는 “보통은 병원에서 페이크(가짜) 영수증을 우리 쪽으로 전달해주면 실명 인증된 아이디로 올린 후기를 통해 포털에 게재된 병원의 평판을 올려줄 수 있다”고 귀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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