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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레드팔로워늘리기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인문예술진흥사업단이 주최하는 「뉴 노멀의 소셜미디어 활용법」 크리에이터 특강이 오는 10월 5일(목),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100주년 기념홀에서 열린다.이번 특강은 인문학을 전공하는 학부·대학원생 및 크리에이터 문화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보다 전문적인 미디어 지식과 기술을 공유함으로써 창작 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번 특강에는 ▲ 직접 한복을 입고 국내와 해외를 오가며 한복의 아름다움과 멋을 사진과 영상을 통해 전파하는 이영현 크리에이터(‘조선여자 모나’ 활동 중), ▲ 전문 교육 없이스레드팔로워늘리기 단기간에 인스타그램·틱톡·유튜브 50만 인플루언서로 성장하여 다방면에서 활약 중인 주원호 크리에이터(‘두유원호’ 활동 중), ▲ 구독자 40만 문화예술 미디어 콘텐츠 ‘널위한문화예술’의 전 에디터로 지식정보의 콘텐츠화를 성공시킨 이정우 에디터(현 ‘빋피’ 에디터)가 연사로 나선다.이들은 △콘텐츠 제작을 위한 노하우와 팁, △소셜미디어 시장 분석, △스마트폰만으로 숏폼 콘텐츠 잘 만들어보기, △지식 정보 콘텐츠를 기획하고 운영한 성공 사례, △매력적인 영상과 사진을 촬영하는 방법 등에 대한 경험을 공유한다.강의 이후에는 이번 행사를 기획한 인문예술진흥사업단의 윤종환 연구조교가 진행하는 참여자 간 Q&A 세션이 40분간 있을 예정이다.이번 특강은 포스터 내 QR코드를 통해 사전 접수할 수 있다. 관련 문의는 연세대 문과대학 인문예술진흥사업단으로 하면 된다.소셜 미디어 ‘틱톡(TikTok)’에 게재된 부인암 관련 콘텐츠가 매우 부정확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틱톡은 최대 10분 길이의 동영상을 게재할 수 있는 숏폼 플랫폼이다.미국 오하이오주립대 종합 암 센터 연구팀이 틱톡에서 부인암 관련 콘텐츠의 주요 주제, 정보 품질 및 신뢰성을 분석했다. 연구팀은 가장 인기 있는 틱톡 게시물 500개를 체계적으로 검색하고 부인암 관련 해시태그 다섯 개를 분석했다. 해당 해시태그는 ▲난소암 ▲자궁내막암 ▲자궁경부암 및 외음부암 ▲임신성 융모성 질환이다. 관련해 인구통계학적 정보, 메시지 어조, 주제별 주제 등이 수집되었고 현재 확립된 보건 교육 정보 척도를 사용해 해당 품질 등급을 매겼다.분석 결과, 2022년 8월 기준 부인암 관련 상위 다섯 개의 해시태그는 누적 4억6600만 조회 수를 기록했다. 해당 콘텐츠의 73% 이상이 부정확하고 보건 교육 정보 척도에 부합하지 않았다. 인종적, 문화적 격차를 드러내는 내용도 상당수였다.연구팀은 의료진이 치료 독성과 환자의 결과에만 초점을 두고, 환자들이 필요한 정보와 관심사에는 무관심하다는 점을 개선점으로 꼽았다. 연구를 주도한 로라 챔버스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는 의료진과 환자의 신뢰성 있는 대화를 장려하는 치료 환경 구축 필요성을 보여준다”고 말했다.현재 연구팀은 온라인에 넘쳐나는 데이터 부정확성을 해결하고 의료진이 환자와 직접 소통하는 기회를 늘리기 위한 노력중이다. 연구팀은 소셜 미디어를 비롯한 커뮤니티를 원하는 환자들이 가급적 평판이 좋은 의료진 혹은 환자단체가 후원하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사용할 것을 권고했다.한편, 이 연구 결과는 ‘부인과 종양학(Gynecologic Oncology)’에 최근 게재됐으며 2023년 부인과 종양학회 연례회의에서도 발표됐다.정부가 ‘마약과의 전쟁’을 선포했음에도 X(옛 트위터), 텔레그램 등 소셜미디어를 통한 마약 유통이 여전히 활개를 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일반인도 간단한 검색을 통해 손쉽게 접근할 수 있을 정도로 마약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졌는데 정작 수사당국이 미온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20일 아주경제가 온라인을 통해 이뤄지는 마약 유통 실태를 취재한 결과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마약상을 찾을 수 있었고 구매 절차 역시 어렵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실제 X 등 소셜미디어에 ○○기, ○두, ○이○ 등 마약 관련 은어로 알려진 단어로 검색하면 마약 거래 홍보글들을 쉽게 찾을 수 있었다. 최근 일주일간 해당 소셜미디어에서 마약 판매 홍보글을 모니터링해 보니 마약상들은 해당 게시물을 하루에도 수십 번 지웠다 올렸다를 반복하며 게시글 삭제 조치나 수사망을 피하고 있었다. 이들은 마약 판매 홍보글을 올리는 계정을 돌려 쓰기도 했고 직접 검색을 피하기 위해 짧은 영상을 게재하는 사례도 많았다. X뿐 아니라 유명 검색사이트에서도 마약 관련 은어를 입력하면 마약 판매 홍보글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다. 대부분 해외에 서버를 둔 사이트나 국외 소셜미디어 계정을 통해 마약 홍보글을 게시하고 있었다. 마약상들은 하나같이 구매자와 연결하는 통로로 해외 소재 모바일 메신저인 텔레그램 계정을 이용했다. 텔레그램은 대화 내용이 암호화돼 보안성이 높은 데다 국외에 서버를 둔 해외 업체가 운영하고 있어 적발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점을 노린 것이다. 더욱이 텔레그램은 국내 수사기관이 수사 협조를 요청해도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텔레그램 마약상 접촉해봤더니···“던지기로 받고 암호화폐 거래”본지는 최근 소셜미디어에 마약 홍보글이 게시된 텔레그램 계정으로 마약상과 접촉해 거래를 시도해 봤다.기자가 거래 문의 글을 남긴 지 몇 초 지나지 않아 마약상은 즉각 응답했고 거래 시세와 거래 방법을 자세히 안내했다. 그는 모든 거래는 안전하며 보안이 최우선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취급하는 마약 종류도 다양했다.구체적 거래 방법을 물어보자 마약상은 ‘던지기’를 통해 구매자에게 전달될 것이라고 안내했다. 또 추적하기 쉽지 않은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나 무통장 입금 방식으로 거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던지기’란 판매상이 특정 장소에 마약을 미리 놔두고 구매자가 찾아가게 하는 마약 거래 수법이다. 주변에 CCTV가 설치돼 있지 않은 약속된 장소에서 직접 접촉 없이 시간차를 두고 물품 인계가 이뤄져 단속을 피할 수 있는 것이다.해당 마약상은 텔레그램 내 홍보 채널 역시 개설하고 있었다. 기자가 접촉한 마약상이 안내해준 채널에 들어가 보니 구독자 수가 5000명 이상이었다. 해당 채널에는 마약 거래 후기들이 공유되고 있었다.문제는 현시점에도 유명 소셜미디어에 마약 판매 홍보글이 꾸준히 게시되고 있으며 이 같은 상황이 최근에 이뤄진 것 역시 아니라는 점이다. 실제 유명 소셜미디어 내 마약 판매 홍보글 중에서는 게시 일자가 2018년이나 2019년으로 돼 있었지만 현재까지 삭제되지 않은 글을 여러 건 발견할 수 있었다.성인뿐만 아니라 청소년도 간단한 검색을 통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마약 유통 1차 통로를 정작 경찰 당국이 사실상 방관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 경찰 “서버 해외에 있어 애로···하위 판매책 잡다 대형 상선 검거 놓칠 수 있어”경찰은 X나 텔레그램을 통한 마약 유통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과 협업해 해당 게시글을 삭제 조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그러나 국내 수사기관이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에도 온라인 마약 유통 단속은 쉽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마약상들이 판매 게시글을 올렸다 삭제했다를 반복하고 계정 역시 수시로 바꾸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마약을 유통하는 1차 루트로 지목되는 X나 텔레그램은 서버가 해외에 있는 외국 기업이어서 국내 경찰이 수사를 요청해도 미온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경찰청 관계자는 “X는 우리 기업이 아니라 압수수색 영장을 보내고 회신이 오는 데 짧게는 며칠에서 길게는 몇 주까지 걸리는데 그사이 해당 글은 삭제될 때가 많다”며 “텔레그램 본사에서는 압수수색 영장을 보내도 아예 회신조차 오지 않아 수사하기가 더 어려운 상황”이라고 토로했다.경찰은 온라인 먀약 유통을 보다 근본적으로 뿌리뽑기 위해 마약 범죄 최하단에 있는 점조직보다는 윗선에 있는 대형 공급책 일괄 검거에 역량을 쏟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경찰청 관계자는 “잔챙이(점조직)를 잡다 보면 오히려 수사 사실이 노출돼 윗선인 대형 상선을 잡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며 “대형 공급책을 검거하면 구매자와 판매자를 일괄 검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그는 “최대한 상선 검거를 통한 일괄 검거가 이뤄져야 마약 유통을 뿌리뽑을 수 있다는 것이 경찰청 마약수사 기조”라며 “적극적 마약수사로 전년 대비 마약사범 검거 사례가 급증했으며 앞으로도 유관 부처들과 협업해 범국가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NS가 이용료를 부과하면 사용자들이 감소할 수 있다는 여론 조사 결과가 나왔다.온라인 갬블링 사이트 BonusFinder.com에 따르면 미국인 40%만이 소셜 미디어 X (전 트위터) 이용료를 지불하겠다고 답했다.이번 조사는 일론 머스크 CEO가 X 이용자를 대상으로 월 사용료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밝힌 후 실시됐다.3천 명의 국내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조사 결과는 응답자의 나이와 거주 지역에 따라 크게 엇갈렸다.밀레니얼 세대와 Z 세대 약 85%가 이용료를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답한 한편, X 세대는 절반을 겨우 넘긴 52%로 나타났고 베이비 붐 세대의 경우 단 33%만이 소셜 미디어 이용료를 내겠다고 전했다.지역 별로 살펴보면, 뉴욕 사람들이 가장 소셜 미디어에 돈을 쓸 의향이 있다고 답했고 월평균 95달러 30센트를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워싱턴, 인디애나, CA, 일리노이가 뉴욕에 이어 상위 5위 안에 들었다.BonusFinder.com 측은 “미국인 5명 중 거의 2명이 소셜 미디어에 이용료를 지불해야 할 경우 사용을 중단할 수 있다는 것”이라며 “사용자들이 비용 부담이 없는 서비스를 추구하는다는 것이 분명해졌다”고 분석했다.무료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등이 있다.한편, 일론 머스크가 5억 5천만 명이 넘는 이용자들에게 정확히 어떤 방식으로 요금제를 도입할지 아직 불분명하다. 소셜미디어(SNS) 전성시대다. 소셜미디어는 전 세계 수십억 명의 사람들을 하나로 연결하며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블로그, 메신저 앱,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이 대표적인 소셜미디어다. 많은 이들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글과 사진을 공유하고 서로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자신의 감정, 일상, 위치를 공유한다. 이처럼 인터넷,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술의 혁명과 혜택 덕분에 우리는 초연결사회에 살고 있다. 이처럼 인터넷, 스마트폰, SNS는 일상에서 편의를 도와주는 도구이다. 하지만 이런 디지털 기술은 이제 도구적 수준을 넘어 현대인의 삶을 지배하고 있다.스마트폰은 현대인에게 있어 이미 신체 기관의 일부가 되었다. 영국의 시사 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스마트폰 문명의 변화를 주도하는 신인류를 두고 2015년에 ‘포노 사피엔스’라고 명명했다. 스마트폰이 뇌이고 새로운 세대들이 폰이 되고 인류의 문명을 새롭게 쓰고 있다는 것이다.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에게 SNS와 스마트폰이 없는 일상은 상상조차 하기 힘들다. 과도한 스마트폰의 이용은 일상에서 신체에 물리적 통증을 유발하고 심각한 위험 상황으로 내몰리게 할 수도 있다. 거리에서 보행 중에도 스마트폰에서 눈을 떼지 못하는 ‘폰 워커(Phone Walker)’ 수준을 넘어 ‘스몸비(Smombie)’가 탄생하기도 한다. 스몸비는 스마트폰과 살아 움직이는 시체를 뜻하는 좀비의 합성어다. 스마트폰과 SNS의 과몰입은 몸 건강을 해치고 심각하게는 안전과 생명에 위협이 될 수도 있다.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리터러시를 통해 SNS와 스마트폰 과의존을 피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저자들은 동아대 김대경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미국 위스콘신대 유재성 그린베이캠퍼스 조교수, 웹3.0기반 테크미디어기업 퍼블리시 김위근 최고연구책임자이다. 이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수평적으로 전달되는 정보는 다양하고 투명하지만 진위가 검토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고 본다. 단편적이면서 개인의 확증 편향을 강화하는 허위 정보가 소셜미디어 내에서 폭증한다면, 사회는 혼란에 빠질 수 있다.이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 미디어를 읽고 쓰는 능력을 키우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다. 현재 소셜미디어 환경에서 이용자들은 제작자임과 동시에 소비자이면서 참여자이다. 그렇기 때문에 제작자나 소비자 모두를 포함하는 입장에서 기사와 광고의 구분, 사실과 의견 논평의 구분, 유머 풍자와 뉴스 구분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 진짜와 가짜 정보 구분, 부정확한 정보 검증, 정보의 신뢰도 평가 등이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한다.소셜미디어 업계에 단문메시지 플랫폼 경쟁시대가 열렸다. 지난 7월5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왓츠앱을 운영하는 소셜미디어 공룡 메타가 스레드를 출시하면서, 2006년 이후 트위터가 주도해온 영역에 실질적 경쟁이 시작됐다. 트위터도 달라졌다. 테슬라의 창업자 일론 머스크는 지난해 10월 트위터를 인수해 직원들을 대거 해고하고 유료 서비스를 내놓은 데 이어 최근엔 서비스 이름과 로고도 ‘엑스(X)’로 바꿨다.거품 꺼진 스레드 출시초 관심스레드 앱은 출시 2시간 만에 가입자가 200만명을 넘어서고, 5일 만에 사용자 수가 1억명을 돌파하며 ‘역사상 가장 빠르게 보급된 서비스’라는 기록을 세웠지만, 관심과 사용자 참여도는 급락했다. 리서치기업 센서타워에 따르면, 7월 말 스레드의 일일 활성 사용자는 최고치에 비해 82% 감소한 800만명에 불과했다. 사용 시간도 이용자 평균 하루 2.4분으로 나타나, 7월초에 비해 80% 이상 감소했다. 이에 비해 엑스(트위터)의 일일 활성 사용자 수는 2억명, 하루 평균 사용시간은 30분에 달한다.엑스는 콘텐츠 정책도 바꿨다. 머스크는 표현 자유를 강조하며 콘텐츠 정책 위반으로 제재를 받은 인물들의 계정을 속속 복원시켰는데 혐오나 극우적 글이 늘었다. 머스크는 트위터 인수 다음달 폭력선동 혐의로 영구정지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계정을 복원했다. 런던대 연구진 분석에 따르면,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뒤 기후 위기를 부정하는 내용의 게시물(트윗)이 크게 늘었다. 기후 위기를 부정하는 내용의 트윗(#기후사기 등)은 2020년 22만건, 2021년 65만건에서 2022년 85만건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머스크가 콘텐츠 관리팀을 해고하고, 기후 위기를 부정하는 트럼프, 캐나다 심리학자 조던 피터슨 등의 계정을 복원한 게 배경으로 지목된다.거대 기술기업들의 소셜미디어 경쟁은 인터넷 여론 지형에 적잖은 영향을 끼치는 요인이다. 엑스와 스레드는 뛰어난 기술력과 막강한 자금력을 지닌 모회사를 두고 있으며, 카리스마를 지닌 최고경영자가 주도하는 서비스라는 점에서 공통된다. 머스크와 저커버그는 지난 7월 오프라인에서 만나 격투기로 결투하는 방법을 여러 차례 언급했을 정도로, 상대에 대한 강한 경쟁의식에 사로잡혀 있다.머스크가 소셜미디어를 운영하게 된 데에는 특정한 정치적 의도가 있다.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결정의 배경이 된 사연도 최근 출간된 머스크의 전기 ‘일론 머스크’를 통해 알려졌다. 전기를 쓴 월터 아이작슨에 따르면, 머스크는 유색인종·성소수자 등 사회적 사안에 대한 ‘정치적 올바름’을 요구하는 분위기가 미국 사회를 병들게 하고 있다고 여기고 있다. 특히 머스크는 큰 아들 자비에르가 여성으로 성전환 수술을 하고 머스크와의 관계를 단절하겠다고 한 것에 큰 충격을 받았다. 머스크는 이런 배경에 인터넷상의 ‘정치적 올바름’ 분위기에 강한 문제의식을 느끼며, 보수적 여론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트위터를 인수했다.스레드의 콘텐츠 정책도 도마에 올랐다. 스레드는 지난주 검색 기능을 선보였지만, 곧바로 논란에 휩싸였다. 사용자들이 ‘코로나', ‘롱코로나' 관련 콘텐츠를 검색하면 검색 결과가 표시되지 않고 외부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팝업이 나타났다.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스레드가 민감한 콘텐츠를 검색에서 제외하는 방식으로 일종의 ‘내용 검열’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또다른 포인트는 엑스와 메타 모두 자유로운 의사소통 플랫폼보다는 중독성과 유해성을 무릅쓰는 강력한 상업적 목적의 업체라는 점이다. 트위터의 공동창업자인 잭 도시, 비즈 스톤이 트위터의 정체성을 정보 플랫폼으로 만들어온 관행·역사와 대조된다.머스크는 트위터 인수 뒤 뉴스피드를 둘로 구분했다. ‘추천’과 ‘팔로중’으로 나눠서 게시글을 보여주는데, ‘추천’이 기본으로 설정된다. 이전의 트위터에서는 내가 팔로하는 이들의 소식이 기본으로 제공되는 구조였는데, 알고리즘과 운영진이 설정한 콘텐츠가 ‘추천’ 형태로 우선 제공되면서 운영진이 유통되는 정보의 내용과 방향에 대한 통제력을 행사할 가능성이 커졌다. 스레드도 마찬가지로 뉴스피드에서 ‘추천’과 ‘팔로잉’을 제공하는데 기본설정이 ‘추천’이다. 즉 이용자의 선택보다 알고리즘이 추천하는 뉴스피드를 우선 제공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이용자의 정보선택권이 약화된 구조다. 페이스북의 잇단 내부고발 사례에서 보듯, 메타는 사용자 데이터와 사용 패턴을 바탕으로 참여도, 사용 시간, 타겟 광고 가시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능 위주로 재구성하여 사용자들의 중독성을 높이는 기업이다. 점유율과 수익 확대를 위해서 중독성 강한 콘텐츠가 알고리즘에 의해 이용자들에게 제공될 우려가 높다.21세기와 4차 산업에 의한 디지털화에 진입하면서 기업문화도 혁신에 대한 과제를 맞닥뜨렸다. 기존 기업 조직에서 개인의 역량으로 기업 경쟁력 좌표가 결정되는 시대에 돌입한 것인데, 이에 기업 구성원의 잠재 역량을 끌어내 기업 성장 동력을 구축하기 위해 기업조직 내 수평적 소통 문화가 강조되고 있다. 여기에 전사적자원관리(ERP) 솔루션 업체 영림원소프트랩은 기업문화와 디지털의 융합을 기업 혁신의 해법으로 제시했다. ERP를 통한 프로세스 통합, 실시간 정보 공유, 경영 성과 검토 등 시스템 구축과 더불어 양 요소 융합이 디지털 시대 경쟁력 확보의 지름길이라는 것이다. 권영범 영림원소프트랩 대표는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 기업문화 혁신이 중요한 시대에 개인은 디지털 네이티브로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 잠재력을 갖추고 사회에 진출 중”이라며 “효율 및 생산성을 중시하는 지난 세대와 달리 지금은 창의성·다양성 등을 중시하는 기업문화가 기업 혁신의 지름길”이라고 말했다. 영림원소프트랩은 이달 19일 인터콘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3 영림원소프트랩 기업문화 혁신 콘퍼런스’를 통해 ‘플렉스튜디오 2.0(Flextudio V2.0)’을 공개했다. 권 대표는 이 자리에서 “부서 간 장벽, 커뮤니케이션 부재, 프로세스 단절 등 기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ERP 시스템이 기업에 도입되기 시작했다”면서 “영림원소프트랩은 그동안 유연하고 쉬운 조직 프로세스가 구축되도록 솔루션 수준을 지속 고도화했다”며 인사말을 통해 전했다.영림원소프트랩은 프로세스 단위로 조립이 가능한 아키텍처를 보유했다. 또 클라우드·SaaS와 온프레미스 간 서비스를 동일한 구조로 제공해 솔루션 구축 유연성을 확보했다. 이 과정에서 ERP 시스템, 기업문화, 개인 활용 생산성 툴 등을 핵심 요소로 강조했다. ERP를 핵심 인프라로 두고, 개인 역량을 도출하는 문화를 구축한 후, 디지털 시대 중심으로 자리잡은 기술인 AI를 개인이 쉽게 다루도록 도구를 제공하자는 것이 기본 철학이다. 권영범 대표는 해당 요소를 아우르는 플랫폼이 플렉스튜디오 2.0이라고 소개했다. 특히 24시간 클라우드 및 모바일에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목표한 기업문화를 지속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관리 측면에서 해당 솔루션이 기업 혁신을 제공할 것이라 피력했다. 그는 “ERP가 기업 경영에 기반이 되는 시스템이라면, 기업문화 혁신 애플리케이션은 구성원 간 시너지를 확대하고, 개인 생산성을 높이는 요소”라며 “영림원소프트랩은 ERP와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AI를 융합하는 솔루션을 기업에 제공해 기업문화 혁신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권오림 영림원소프트랩 팀장은 ‘Flaxtudio V2.0 AI로 모두가 만드는 비즈니스 앱’ 세션에서 “기업은 플렉스튜디오를 통해 전문 인력 없이도 목표하는 기업문화를 구축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개발할 수 있다”며 플렉스튜디오를 정의했다. 플렉스튜디오 2.0은 애플리케이션 등록 화면 구축 시 AI를 통해 저장소가 만들어지고, 저장·수정·삭제 등 이벤트를 별도 서버 저장소에 자동 저장한다. 이 모든 과정이 노코드로 진행된다. 권 팀장은 해당 특징을 내세워 플렉스튜디오 2.0의 활용성을 강조했다. 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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