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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론 머스크가 엑스(구 트위터) 이용자들에게 소액의 월 사용료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일론 머스크는 18일(현지시간)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의 실시간 스트리밍 대화에서 "엑스 시스템 사용에 대해 월 사용료를 소액 과금하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CNBC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머스크는 새로운 요금제가 얼마인지, 소액 과금에 엑스의 어떤 기능이 포함될 지 등 자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그는 현재 “엑스의 월간 사용자 수가 5억5천만 명에 달한다“며, "이들이 하루 평균 1억~2억 개의 게시물을 생성한다"고 밝혔다. 이날 대화에서 머스크는 엑스 유료화 트위터팔로워늘리기추진하는 것은 "엄청나게 많은 양의 봇들 때문"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엑스 월간 사용자 중 봇 계정이 어느 정도인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엑스'(X·옛 트위터)의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엑스 이용자에 월 사용료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또 현재 엑스의 이용자는 약 5억 5천만 명이라고 전했습니다. 머스크는 현지시간 18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의 실시간 스트리밍 대화에서 이런 뜻을 밝혔다고 미국 CNBC 방송이 보도했습니다.머스크는 이 자리에서 "거대한 봇(자동 정보검색 프로그램) 집단"(vast armies of bots)에 맞서기 위해 "엑스 시스템 사용에 대한 소액의 월 지불 방식을 채택하는 쪽으로 가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머스크는 이용자를 유료 가입자로 전환하면 엑스에서 봇을 배포하는 것이 번거롭고 비용도 많이 들 것이라는 견해를 되풀이했습니다.머스크는 그러나 이용자들에게 얼마를 부과할지, 또는 가장 낮은 단계의 결제에는 어떤 기능이 포함되거나 포함되지 않을지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또 월간 이용자가 5억 5천만 명에 달하며 이들은 하루 1억~2억 개의 게시물을 생산한다고 전했습니다. 머스크에 인수되기 전인 지난해 5월, 트위터는 수익화가 가능한 일일 평균 활성 사용량이 2억 2천900만 건에 달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엑스는 현재도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요금을 내는 사용자는 이름 옆에 파란색 구독자 배지를 표시할 수 있고, 또 이들의 게시물은 다른 사용자의 피드보다 우선으로 표시됩니다.지금은 'X'(엑스)가 된 옛 트위터와 일론 머스크는 아무래도 악연인 것 같습니다. 인수한다고 했다가 철회했다가, 인수한 후에는 직원들을 집단 해고하고, 인증 계정을 유료로 팔더니 하루 아침에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이번에는 엑스를 완전 구독 플랫폼으로 만들겠다는 뜻을 밝혔는데요. 그러니까 '전면 유료화'를 선언한 겁니다.  버라이어티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머스크는 18일(현지시각)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한 대화를 나눴는데요. 인공지능(AI)에 초점을 둔 광범위한 IT 업계 이야기가 오고갔습니다. 이 자리에서 일론 머스크는 엑스 이용자에게 소액의 월 이용료를 부과하겠다고 했습니다. 이유는 '거대한 봇 집단에 맞서기 위해'였습니다. 그가 말하는 '거대한 봇 집단'이란 가짜 계정을 의미합니다. 원래는 자동화된 게시물을 만들거나 사용자들을 자동 팔로우하는 계정 혹은 실제 이용자가 운영하지만 로봇처럼 정보를 제공하는 계정들을 일컫는 '봇'에 일론 머스크는 오래 전부터 유감을 표명해 왔어요. '봇'들이 악의적인 목적으로 이용되는 경우가 많은 것은 사실이거든요.  일론 머스크는 엑스 사용자 전원에게 언제, 얼마를 내게 할 지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미 구독자 배지를 월 8달러에 팔고 있으니, 전면 유료화도 그리 먼 이야기는 아닐 듯해요. 다만 이번에야말로 주 사용 SNS를 갈아 타겠다는 여론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 인수 후 광고 매출이 절반으로 떨어진 엑스, 이번 유료화로 위기를 타개할 수 있을까요? 셜 네트워크 서비스 '엑스'(X·옛 트위터)의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엑스 이용자에 월 사용료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말했다.또 현재 엑스의 이용자는 약 5억5천만명이라고 전했다.엑스와 함께 테슬라와 스페이스X를 이끄는 머스크는 18일(현지시간)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의 실시간 스트리밍 대화에서 이런 뜻을 밝혔다고 미국 CNBC 방송이 보도했다.머스크는 이 자리에서 "거대한 봇(자동 정보검색 프로그램) 집단"(vast armies of bots)에 맞서기 위해 "엑스 시스템 사용에 대한 소액의 월 지불 방식을 채택하는 쪽으로 가고 있다"라고 말했다.ADVERTISEMENT머스크는 이용자를 유료 가입자로 전환하면 엑스에서 봇을 배포하는 것이 번거롭고 비용도 많이 들 것이라는 견해를 되풀이했다.머스크는 그러나 이용자들에게 얼마를 부과할지, 또는 가장 낮은 단계의 결제에는 어떤 기능이 포함되거나 포함되지 않을지는 언급하지 않았다.또 월간 이용자가 5억5천만명에 달하며 이들은 하루 1억~2억 개의 게시물을 생산한다고 전했다.머스크에 인수되기 전인 지난해 5월, 트위터는 수익화가 가능한 일일 평균 활성 사용량이 2억2천900만 건에 달했다고 밝힌 바 있다.엑스는 현재도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요금을 내는 사용자는 이름 옆에 파란색 구독자 배지를 표시할 수 있고, 또 이들의 게시물은 다른 사용자의 피드보다 우선으로 표시된다.한편, 머스크와 네타냐후 총리 간 이날 대화는 인공지능(AI) 기술의 이론적 위험과 함께 AI에 대한 규제 쪽에 초점이 이뤄졌다.그러나 머스크는 이 자리를 엑스가 헤이트 스피치(특정 집단에 대한 공개적 차별·혐오 발언)와 반유대주의를 용인한다는 세간의 인식을 반박하는 쪽으로 이용하기도 했다고 CNBC는 전했다.엑스가 반유대주의 관련 계정과 콘텐츠, 음모를 포함한 편견을 증폭시킨다고 민권단체들이 머스크에 대해 광범위한 비판을 한 뒤 이날 대화가 성사됐기 때문이다.소셜미디어(SNS) X(엑스·옛 트위터)가 월 정액요금 형태의 유료화 방안을 검토한다. 엑스가 지난해 블루배지 인증제를 내놓은 것을 시작으로 다른 SNS들이 유료서비스를 속속 도입했던 만큼, X의 전면 유료화가 실현되면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그래픽=손민균그래픽=손민균영국 BBC 등 외신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 엑스 대주주는 지난 18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 프리몬트에 있는 테슬라 공장에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대담을 갖고 “거대한 봇(bot·게시물 자동 생성 프로그램) 집단과 맞서기 위해 소액의 월 정액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다”고 말했다.유료화 카드를 꺼낸 이유는 수익성 제고다. 머스크는 이날 엑스의 월간 사용자 수가 현재 5억5000만명이고, 하루에 1억~2억개의 게시물을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서버 운영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드는 만큼 유료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다만, 엑스의 전면 유료화를 위한 새로운 요금제를 언제, 얼마에 제공할지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엑스는 유료화에 가장 먼저 나섰던 SNS다. 엑스는 트위터 시절인 작년 말 유료 구독서비스인 ‘트위터 블루(현 X 프리미엄)’를 내놓았다. 정치인이나 연예인 등 유명인에게 발급했던 ‘블루배지’를 일반인에게 확대하는 것으로, 한 달에 8달러(약 1만원)을 내면 계정에 ‘인증됐다’는 뜻의 파란색 체크 표시를 할 수 있다. 계정 주인이 기업인 경우 ‘골드체크’, 정부 기관이면 ‘그레이체크’가 부여된다.지난 달엔 12년간 무료로 제공되던 엑스 내 서비스가 유료화됐다. 엑스는 이용자들이 여러 개의 타임라인과 알림 창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인 ‘트윗덱(TweetDeck)’을 유료화하기 시작했다. ‘엑스 프로(X Pro)’로 이름이 바뀐 트윗덱은 트위터 기반 서비스로, 이용자가 동시에 여러 개의 타임라인과 알림 창, 단어, 해시태그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트위터는 지난 2011년 이 앱을 인수 통합한 이후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해왔다.엑스에서 시작된 유료화 물결은 다른 SNS로 확산되는 모양새다. 메타는 호주와 뉴질랜드를 시작으로 미국, 영국과 캐나다, 인도와 브라질에서 한 달에 약 12달러를 받는 유료 인증제 ‘메타 베리파이드’를 순차적으로 도입했다. 최근엔 유럽에서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유료 버전 출시를 검토 중이다. 메타 베리파이드는 SNS 화면 곳곳에 붙어 있는 광고를 없애는 대신 일정 비용을 이용자에게 부과하는 서비스다. 스냅도 작년 6월 SNS 플랫폼 스냅챗에 월 3.99달러의 유료 서비스인 ‘스냅챗플러스’를 도입했다.글로벌 SNS 기업들에게 유료 서비스는 새로운 수익원이 될 전망이다. 페이스북과 엑스의 경우 총매출에서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이 90%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글로벌 경기 침체와 유럽 등의 광고 규제 강화로 한계에 봉착했다. 머스크는 지난 달 엑스를 통해 특정 비교 시점을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엑스의 광고 수입이 50% 줄어들었다고 밝혔다.유료 구독자가 얼마나 늘 수 있을지에 대해선 회의적인 시각이 많다. 당장 엑스의 유료화 서비스 검토 소식이 알려지자 온라인에선 “엑스의 대체재가 많은 상황에서 돈을 내면서까지 엑스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이용자들의 불만이 나오고 있다. 엑스와 형식이 비슷한 스레드, 블루스카이, 마스토돈 등이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다. 올 1월 기준 엑스 프리미엄을 이용하는 사람은 30만명으로, 전체 엑스 이용자(2억3000만명)의 0.13%에 불과했다.월스트리트저널(WSJ)은 “SNS 사용자들이 오랫동안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사용하는 데 익숙해졌고, 플랫폼들도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광고를 제공해왔다”면서 “많은 이용자들이 엑스가 단순히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에도 비용을 청구할 수 있다는 생각에 강한 우려를 표하고 있다. 모든 SNS 사용자에게 요금을 청구하는 것은 플랫폼 업계에 큰 변화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아이폰 제조업체 애플의 팀 쿡 최고경영자(CEO)는 옛 트위터 ‘엑스’(X)에 계속해서 광고하는 것에 대해 계속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18일(현지 시각) CNBC와 연합뉴스에 따르면 쿡 CEO는 전날 방송된 시사 프로그램 ‘일요일 아침’(Sunday Morning)과의 인터뷰에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인수한 X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애플이 X에 광고를 게재해 오고 있는 것에 대해 “그것은 우리가 스스로 던지는 질문”이라며 머스크가 반유대주의로 비판받으면서 X에 광고를 계속 해야 하는지를 저울질하고 있다고 말했다.쿡 CEO는 “X는 담론을 위한 중요한 자산”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X가 반유대주의를 조장하고 있는 점을 언급하며, 자신이 동의하지 않는 부분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단도직입적으로 말하면 반유대주의가 설 자리는 없다”고 강조했다.비영리 유대인 단체 등은 머스크 인수 이후 X에서 극단주의 콘텐츠 신고가 급증하고 머스크가 반유대주의를 조장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머스크는 이들 단체 압력 때문에 X의 매출이 크게 줄었다며 이들 단체를 상대로 고소하는 등 갈등을 빚고 있다.쿡 CEO는 또 애플의 차세대 제품인 혼합현실(MR) 헤드셋 ‘비전 프로’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테드 래소(Ted Lasso) 시즌 3 전편을 비전 프로로 봤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테드 래소는 애플 TV+에서 방영하는 미국의 인기 스포츠 코미디 드라마다.그는 “비전 프로는 아이폰보다 더 복잡하다”며 “그래서 개발뿐만 아니라 제조 측면에서도 혁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쿡 CEO는 지난 12일 아이폰15 시리즈 등 신제품 공개 행사에서도 ‘애플 비전 프로’가 내년 초 순조롭게 출시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퍼포먼스 마케터라면 어느 순간 새로운 매체를 찾아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일부 매체는 운영하는 것에 있어 허들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매체를 운영하는 데 있어 일정 조건이 필요한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일정 조건이란 것은 대행사 혹은 랩사를 통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일정 조건이 필요했던 매체 중 하나가 트위터입니다. 하지만, 2023년 7월 기준 트위터도 이제 메타(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카카오 모먼트 등과 같이 회사에서 직접 운영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트위터를 회사가 직접 운영할 수 있게 되면서 즉각적으로 매체 성과에 대한 이슈를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대행사 혹은 랩사에 지불해야 하는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는 환경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렇다면 트위터 광고를 직접 운영할 수 있는 것이 왜 큰 이슈가 될까요? 과거에는 트위터라는 매체는 한국에서는 메타(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카카오 모먼트 등과 같이 계정을 “한국 회사”가 계정을 직접 개설하여 운영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었습니다. 사유는 한국이 트위터가 공식적으로 광고사업을 펼치고 있지 않은 나라였기 때문이었습니다. 공식적으로 광고사업을 펼치지 않은 나라였지만 트위터 광고 매체 운영권을 보유하고 있는 렙사 혹은 대행사를 통해서는 매체 운영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2023년 7월에 들어와서(정확하게 언제부터 바뀌었는지는 파악이 되지는 않지만…) 트위터 광고 운영 가능 국가 리스트에 “대한민국”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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