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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해부터 국내에서 자금 유치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사모펀드(PEF) 운용사 한앤컴퍼니의 첫 국내 펀딩에 기관자금 1조 원가량이 몰렸다. 국내외에서 텀블벅알림신청최대 32억 달러(약 4조2400억 원) 규모의 블라인드 펀드(투자 대상을 정하지 않고 자금을 모으는 펀드) 결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한앤컴퍼니의 계획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viewer18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한앤컴퍼니가 지난해부터 모집 중인 4호 블라인드 펀드의 약정액이 25억 달러에 육박하는 것으로 확인됐다.펀드에는 북미와 아시아 같은 기존 해외 투자가들(LP)에 사우디아라비아국부펀드(PIF)·무바달라 등 중동 자금과 캐나다 내 연금 등이 신규 LP로 합류했다. 여기에서만 2조 원 대 자금을 끌어모았다.특히 IB 업계의 관심은 국내 투자 유치에 집중됐다. 한앤컴퍼니는 올 들어 국민연금의 위탁운용사로 처음 선정돼 2500~3000억 원의 자금을 받으며 펀드 규모를 키우게 됐다. NH농협금융지주와 KB금융(105560)지주, 신한금융지주 등 은행계 금융지주사와 한국투자증권 같은 대형 증권사도 한앤컴퍼니의 블라인드 펀드 출자에 동참했다. 한앤컴퍼니는 주요 금융지주에서만 약 4000억 원의 출자를 확약 받았다. 증권사 출자 규모도 1000억 원 수준이다.한앤컴퍼니는 하반기 PEF 위탁운용사를 선정 중인 국내 연기금과 공제회 심사 대상에도 올라있다. 현재 교직원공제회와 사학연금의 최종 심사를 앞두고 있다. 교직원공제회는 하반기 내 대형 PEF 운용사 한 곳을 선정해 총 1000억 원을 출자하는데 한앤컴퍼니와 어펄마캐피탈이 최종 경쟁하고 있다. 4개 운용사에 총 4000억 원을 출자하기로 한 사학연금의 마지막 심사 대상에는 한앤컴퍼니를 비롯해 IMM인베스트먼트·맥쿼리자산운용·VIG파트너스 등 6곳이 이름을 올렸다.우정사업본부·과학기술인공제회·군인공제회 등 주요 기관들도 하반기 PEF 출자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한앤컴퍼니의 국내 펀딩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은 한 운용사당 최소 수백 억 원의 자금 집행을 예고하고 있다.한앤컴퍼니 펀드가 인기를 모으는 것은 그간 운용 성과가 탁월한 때문이다. 1~2호 펀드가 연 수익률(IRR) 25% 안팎을 기록하면서 LP들에 짭짤한 수익을 안겨줬다. 2013년 1150억 원에 인수한 웅진식품을 2019년 대만 퉁이 그룹에 2700억 원을 받고 매각한 것이 대표적이다. 2018년 인수한 중고차 업체 케이카(381970)는 2021년 기업공개(IPO)에 성공한 바 있다.한앤컴퍼니의 급부상으로 국내 운용사들도 긴장하고 있다. PEF 출자 규모가 한정된 국내에서 대형 운용사인 한앤컴퍼니가 자금을 휩쓸 조짐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 한앤컴퍼니가 해외에서만 자금 조달을 해온 만큼 포트폴리오를 분산하려는 국내 연기금·공제회들 입장에서는 매력적이다. IB 업계의 한 관계자는 “LP들은 자금 분산 차원에서 출자한 적이 없던 한앤컴퍼니에 투자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면서 “하반기 예정된 큰 손 기관들의 출자 사업을 통해 한앤컴퍼니 4호 펀드 약정액은 더 커질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실제 한앤컴퍼니는 2011년 1호 블라인드 펀드(약 7억 5000만 달러)를 시작으로 2호(12억 달러), 3호(26억 달러) 펀드를 만들 때도 국내에서는 자금 조달을 하지 않았다. 지난해 쌍용C&E 경영권에 투자하는 프로젝트 펀드 결성 당시 국내 자금을 받았으나, 블라인드 펀드를 국내에 오픈하는 것은 처음이다.라이프디자인 펀딩플랫폼 와디즈(대표 신혜성)는 올해 추석 기획전 펀딩 오픈 결과 '한우', '약과', '샤인머스캣'이 빅3를 차지했다고 18일 밝혔다.카테고리별 펀딩 오픈 수 기준으로 정육과 과일이 포함된 '푸드'가 62%로 가장 많았고 홍삼, 비타민 등 '건강기능식품(15%)', 스킨케어, 바디용품 등 '뷰티제품(11%)', '기타(홈리빙, 레저)'가 뒤를 이었다.'푸드' 카테고리에서는 '한우', '약과', '샤인머스캣' 세 개 품목이 34%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와디즈, 추석선물 펀딩 ‘한우⋅약과⋅샤인머스캣’ 인기보통 명절 선물로 선호도가 높은 '한우'에 이어 과일 품목으로는 '샤인머스캣'이 사과, 배를 앞질러 눈길을 끌었다.특히, 전통한과 중에서도 '약과'는 펀딩 목표 금액 1,570%를 넘기며 인기가 뜨겁다. 최근 젊은 층에서 '할매니얼(할머니+밀레니얼)' 감성으로 전통 간식을 찾는 열풍이 불면서 올해 추석 선물 트렌드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약과' 외에도 견과류와 크림치즈 등을 곁들인 '곶감'도 눈에 띄게 늘었다.무선 심전도 패치를 제조하는 국내 벤처기업 '웰리시스'가 대규모 펀드레이징을 준비하고 있다. 투자금을 활용해 미국 진출을 본격화하기 위해서다. 회사는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제품 판매 승인을 받았다.15일 벤처투자 업계에 따르면 웰리시스는 4분기 중 시리즈C 단계 펀딩에 나설 예정이다. 기업설명(IR) 자료가 완성되면 다수의 재무적투자자(FI) 및 전략적투자자(SI)와 접촉할 계획이다. 희망하는 자금조달 규모는 200억원 이상이다. 회사는 지난해 시리즈B 펀딩 당시 FI·SI로부터 총 73억원을 조달했다. 지난 2019년 5월 회사 설립 이후 누적투자금은 150억원 가량이다.국내 벤처캐피탈인 얼머스인베스트먼트가 투자를 리드했다. 시리즈A·B에서 65억원을 쏟아부었다. 삼성벤처투자, 엔코어벤처스, 한양대기술지주 등도 시드(Seed) 및 시리즈A 단계에서 수십억원의 투자금을 댔다. SI로는 미국 체외진단 기업 '엑세스바이오', 국내 심혈관질환 전문의약품 제약사 '삼진제약' 등이 투자자로 참여했다. 삼진제약은 얼머스인베스트먼트가 투자기구로 활용한 프로젝트 펀드에 출자하는 형태로 자금을 집행했다.웰리시스는 삼성SDS 디지털 헬스사업부가 분사(스핀오프)하며 설립됐다. 무선 심전도 측정기 '에스패치' 시리즈를 제조하고 있다. 가슴에 붙이는 얇은 패치를 통해 심장박동을 기록하고, 이 데이터를 개인 스마트 기기 내 인공지능(AI) 분석 프로그램과 클라우드를 통해 병원 의료진에게 실시간으로 전달하고 있다. 심전도 측정기는 돌연사, 뇌졸중의 대표 원인인 '부정맥'을 진단하는 데 활용된다.관련기사more세컨더리펀드 명가 된 '얼머스인베스트'웰리시스는 투자금을 미국 시장 진출에 투입할 계획이다. 제품 '에스패치-EX'가 이달 초 FDA로부터 시판 전 신고(510k) 승인을 받았기 때문이다. 미국 내 대형병원 및 검진 전문병원 등에 납품이 가능해졌다. 회사는 연내 미국 법인을 세우고 판매영업에 나설 예정이다. 웰리시스는 미국 진출이 예정대로 진행될 경우 내년 영업실적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국의 심전도 기기 시장 규모는 현재 약 9000억원으로 추산된다. 웰리시스는 무선 측정기가 시장에 안정적으로 자리잡을 경우, 수년 내 이 규모가 4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미국은 원격처방이 가능하기 때문에 빠른 기간 내 기존 유선기기인 '홀터'를 대체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세계보건기구(WTO)에 따르면 홀터를 통한 부정맥 진단율은 30%에 못미친다.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부정맥을 제때 포착할 수 없고 데이터도 의료진에 실시간으로 전달하지 못해서다.웰리시스는 펀딩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기술력 및 맨파워를 강조할 계획이다. 특히 기기에 삼성전자가 개발한 생체신호 전용칩이 탑재된다는 점을 어필할 예정이다. 또 삼성SDS의 AI 기술을 활용해 정확도 높은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는 강점도 알린다는 방침이다. 회사의 핵심인력들은 삼성SDS 디지털 헬스사업부 출신으로 해당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뛰어난 편이다. 전영협 대표의 경우 미국 존슨앤드존슨에서 25년간 헬스케어 업무를 맡은 경력도 있다. 웰리시스 관계자는 "신규 투자금은 미국 진출에 소요되는 비용으로 활용할 계획"이라며 "미국 무선 심전도 측정기 시장은 이제 막 개화하는 단계라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의료 인공지능(AI) 기업 피맥스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GBSA)의 크라우드펀딩 연계 스타트업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브릿지투자 유치를 위한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공모에 나선다.크라우드펀딩 연계 스타트업 지원 사업은 우수 창업 아이템을 보유한 창업기업에 온라인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자금조달 기회를 제공해 시장진입과 잠재고객 확보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피맥스는 이번 브릿지투자 공모금을 미국 식품의약국(FDA) 인허가 등 현지 시장 개척과 국내 병원 인·허가 임상연구에 활용한다. 크라우디가 증권형크라우드 펀딩 주관사를 맡았다. GBSA는 최대 5000만원 이내로 펀딩 성공기업의 사업화 자금과 전문가 컨설팅, 기업설명회(IR) 교육 등을 지원한다.2020년 3월 창업한 피맥스는 딥러닝 기반 의료영상 분석과 AI기술을 통한 헬스케어 진단제품 개발, 진단용 AI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 유발 폐 섬유화 바이오마커 AI, 딥러닝 기반 뇌 자기공명영상(MRI) 가속촬영, 뇌 MRI 기반 AI 바이오마커 등을 개발했다. AI 바이오마커를 탑재한 클라우드 플랫폼인 메디오맥스에 대해 FDA 인허가를 신청했다.피맥스는 FDA 인허가의 내년 초 완료 목표를 세웠다. AI 솔루션의 정보 보안과 환자 정보 인증 역시 획득해 딥러닝 기반 뇌 MRI 가속촬영기를 AI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병원에 직접 제공할 계획이다.피맥스는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의 시드투자와 인터밸류VC, 한국대안투자자산운용, BNK창업투자등의 투자를 유치했다. 현재 누적 투자 유치금액은 52여억원이다.유니온커뮤니티, 베트남에서 '유니온커뮤니티 파트너 컨퍼런스 2023' 개최[유니온커뮤니티] 뉴스룸 바로가기>김한석 피맥스 대표는 “갑상선암 감시 림프절 AI나 뇌수술 조직 병리 AI를 병원에 설치하지 않아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현했다”면서 “보안과 인증, 빠른 속도가 요구되는 제한된 환경에서 AI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스마일게이트 스토브는 19일, 스토브인디로 출시되는 비주얼 노벨 게임 러브 딜리버리2 출시를 예고했다. 함께 크라우드 펀딩 사전 알림 페이지를 오픈했다고도 전했다.온파이어게임즈가 개발 중인 러브 딜리버리2는 우연히 두 명의 인터넷 방송 스트리머와 인연을 맺은 주인공이 여러 사건을 겪으며 사랑을 키워가는 스토리를 담았다. 히로인별로 독립적인 스토리와 엔딩이 준비돼 있으며, 현실적인 에피소드 및 다양한 미니게임과 인터랙션으로 히로인의 호감도를 올릴 수 있다.아울러 게임은 전작 러브 딜리버리와 세계관을 공유하면서도 더욱 발전한 비주얼과 시스템을 제공한다. 장예나, 신나리 성우가 연기하는 메인 히로인 등 풍부한 성우진을 통해 게임 속 현실적인 이야기에 몰입감도 더했다. 온파이어게임즈는 파격적인 CG를 선보일 것을 예고해 팬들의 시선을 모은다.러브 딜리버리2 크라우드 펀딩은 오는 2일부터 11월 26일까지 약 두달간 진행된다. 텀블벅에서 실시하는 크라우드 펀딩은 후원 금액에 따라 포토카드, 코디 스티커, 아크릴 스탠드, 캐릭터 쿠션 등 다양한 굿즈를 제공한다. 한정 VIP 특전 보상으로는 지명 성우의 모닝콜과 성우 사인이 들어간 캔버스 액자를, MVIP 특전에서는 본인 이름을 게임에 넣을 수 있는 커스텀 오더메이드, 성우 행사 및 개발자 간담회 초대권 등 여러 온·오프라인 혜택을 만나볼 수 있다.  한편, 러브 딜리버리2는 오는 12월 22일 크리스마스 시즌에 맞춰 공개될 예정이다.러브 딜리버리2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러브 딜리버리2 텀블벅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펀딩플랫폼 와디즈는 올해 추석 기획전 펀딩 오픈 결과 '한우', '약과', '샤인머스캣'이 빅3를 차지했다고 18일 밝혔다. 전통의 강자 '한우'에 이어 '약과'가 약진한 것이 눈에 띈다.카테고리별 펀딩 오픈 수 기준으로 정육과 과일이 포함된 '푸드'가 62%로 가장 많았다. 홍삼, 비타민 등 '건강기능식품(15%)', 스킨케어, 바디용품 등 '뷰티제품(11%)', '기타(홈리빙, 레저)'가 뒤를 이었다.'푸드' 카테고리에서는 '한우', '약과', '샤인머스캣' 세 품목이 34%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보통 명절 선물로 선호도가 높은 '한우'에 이어 과일 품목으로는 '샤인머스캣'이 사과, 배를 앞질러 눈길을 끌었다.특히 전통한과 중에서도 '약과'는 펀딩 목표 금액 1570%를 넘기며 인기가 뜨겁다. 최근 젊은 층에서 '할매니얼(할머니+밀레니얼)' 감성으로 전통 간식을 찾는 열풍이 불면서 올해 추석 선물 트렌드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약과' 외에도 견과류와 크림치즈 등을 곁들인 '곶감'도 눈에 띄게 늘었다.올해는 '소금'도 추석 선물로 인기다. 와디즈에서 펀딩으로 선보인 '미네랄 소금'은 펀딩 목표 금액 2150% 달성률을 기록하며 주목 받았다. 와디즈 관계자는 "펀딩 이후 리워드 기간을 고려해 항상 한 발짝 앞서서 기획전을 열기 때문에 와디즈에서 시즌 트렌드를 먼저 읽을 수 있다"며 "추석 이후에 예정된 캠핑, 레저 등 다양한 기획전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고향사랑기부제와 민간 크라우드펀딩이 결합될 경우 어떻게 될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결과가 나왔다.인천연구원(원장 박호군)은 19일 2023년 기획연구과제로 수행한 “크라우드펀딩과 고향사랑기부제 연계 방안” 결과보고서를 발표했다.고향사랑기부제의 사회적 관심과 참여를 끌기 위하여 답례품과 세액공제라는 물적 인센티브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는 현재의 추진 및 홍보전략은 나름 시의적절하다고 판단되지만, 제도의 안착과 지속성 구현을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이 연구는 지역발전에 필요한 재정의 한계를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민간 부문에서 조달하고, 사업의 기획과 진행 단계에 민간이 참여함으로써, 고향사랑기부제도와 크라우드펀딩을 연계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크라우드펀딩은 사업에 필요한 재원을 불특정 다수로부터 수급하는 재원 조달방식으로 최근 인터넷 플랫폼을 매개로 다양한 방식과 사업에 적용되고 있는 재원 조달방식으로 향후 다양하게 진화할 것으로 전망된다.현행 제도에서 전면적으로 크라우드펀딩 구조를 고향사랑기부제에 접목하기는 쉽지 않은 관계로, 현행법의 개정이 없더라도 문제가 되지 않는 부문에 크라우드펀딩 방식을 고향사랑기부제 운영에 반영하는 단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특히, 민간이 참여하는 고향사랑기부제 크라우드펀딩은 민간 부문의 참여 수준에 따라 단계적으로 시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되, 사업의 특성에 따라 민간 참여의 수준과 내용을 상호 조절하는 접근이 중요하다.인천연구원 조승헌 연구위원은 “지역사회 발전에 잠재성이 큰 고향사랑기부제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고향사랑기부제의 지역경제효과를 실증분석하고, 민간이 참여하는 고향사랑기부제와 크라우드펀딩을 연계하는 시범사업의 성과를 일반 공공서비스로 확대하면, 민간이 주도하여 공공재를 공급하는 크라우드펀딩 추진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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