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영상 소통 관리 및 채널 육성
구글 동영상 공유 플랫폼 ‘유튜브’의 거침없는 추격에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13일 모바일인덱스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카카오가 운영하는 카카오톡 월간 실사용자 수(MAU)는 4155만8838명으로 전체 애플리케이션(앱) 시장 1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2위인 유튜브(4115만7718명)와 격차가 40만1120명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올해 들어 유튜브와 카카오톡의 MAU 차이는 5개월 연속 감소하며 지난달 40만명대로 진입했다. 이는 2020년 5년 스마트폰 운영 체제인 안드로이드(구글)와 iOS(애플)를 통합한 모바일인덱스 통계를 집계한 이후 최소 차이다.이같은 현상은 30대 유튜브 사용이 늘어난 영향으로 분석된다. 기존의 연령별 MAU는 10대 이하와 20대가 유튜브, 30대 이상은 카카오톡이 1위였다. 하지만 지난 5월과 유튜브 상위노출지난달은 유튜브가 30대의 MAU 1위를 차지했다.음원시장에서도 비슷한 모습이다. 유튜브는 카카오의 국내 최대 음원 플랫폼인 멜론을 빠른 속도로 추격하고 있다.지난달 국내 모바일 음원시장 1위인 멜론(665만1897명)과 2위인 유튜브뮤직(580만7421명)의 MAU 차이는 84만4476명으로 집계됐다. 두 플랫폼의 MAU 차이가 100만명 아래로 좁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월간 총사용 시간과 활성 기기 대수 지표에서는 이미 유튜브가 국내 토종 플랫폼 양대 산맥인 카카오와 네이버를 앞지른 상태다.지난달 모바일로 유튜브를 본 총사용 시간은 약 15억2920만 시간으로 2위 카톡(약 5억1876만시간)과 3위 네이버(약 3억4554시간)의 각각 2.9배, 4.4배 많았다.활성기기대수 순위는 유튜브(4195만1522대), 지메일(4193만3632대), 포털 구글(4178만2931대) 크롬(4177만8247대), 구글지도(4158만5710대), 카톡(4041만5882대), 네이버(3959만3651대) 순이다.웹 기반 검색엔진 시장 역시 구글의 점유율이 30%대로 올라간 반면 네이버의 점유율은 50%대로 떨어졌다.올여름도 유튜브 '성북TV'와 함께…‘이벤트 경품을 잡아라!’8월 3 ~20일 유튜브 '성북TV' 구독 이벤트 '왔썸머!' 열려1인당 1만~ 3만 원 상당 모바일 쿠폰 선물...8월 25 성북구청 공식 SNS에 당첨자 60명 발표이벤트 영상에 댓글 또는 성북TV 구독 화면을 캡처 네이버폼에 등록하면 참여 완료유튜브 '성북TV' 구독 이벤트 '왔썸머!' 진행성북구(구청장 이승로)가 올여름에도 성북구청 공식 유튜브 채널 ‘성북TV’를 통해 주민과 소통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구는 8월 3일부터 8월 20일까지 유튜브 '성북TV' 구독 이벤트 '왔썸머!'를 진행한다. 시원한 여름을 보내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벤트 영상도 준비했다.이벤트 참여 방법은 간단하다. 이벤트 영상에 댓글을 달고 성북TV 구독 화면을 캡쳐해 네이버폼에 등록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성북구청 공식 블로그 성북누리와 유튜브 「성북TV」 커뮤니티 게시물을 참조하면 된다.1인당 1만 원에서 3만 원 상당의 경품이 ‘성북TV’ 구독자들을 기다리고 있다. 무작위로 이벤트 참가자 60명을 추첨해 배달의민족 모바일 상품권 3만 원권(10명), CGV 3만 원권(10명), 설빙 3만 원권(10명), 베스킨라빈스 파인트(10명), 스타벅스 아이스아메리카노(20명) 모바일 쿠폰을 선물한다. 당첨자는 8월 25일 성북구청 SNS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우여곡절 끝에 개최된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의 마지막 행사 'K팝 슈퍼 라이브' 콘서트가 20%가 넘는 시청률을 기록했다.12일 KBS에 따르면 지난 11일 2TV를 통해 생중계된 콘서트의 수도권 기준 시청률은 1부 최고 17.2%, 2부 최고 20.7%로 집계됐다. 콘서트를 온라인으로 생중계한 KBS월드 유튜브 채널은 동시 접속자 수가 최대 12만명, 누적 조회수 91만5000회를 기록했다.KBS는 이날 오후 2시 45분 1TV에서 콘서트를 재방송했다.이번 콘서트는 폭염과 태풍 등으로 두 차례나 장소와 시간이 변경됐다. 당국은 당초 콘서트를 6일 새만금 야외무대에서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폭염 탓에 11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그러나 제6호 태풍 '카눈'의 영향을 고려해 서울월드컵경기장으로 장소를 다시 변경했다.이 과정에서 준비 시간이 부족했고, 콘서트 전날 태풍의 영향으로 테크니컬 리허설을 취소하는 등 여러 난관이 있었으나 결국 행사는 무사히 마무리됐다.콘서트에는 KBS '뮤직뱅크'의 제작진과 출연 예정자가 투입됐다. KBS 측은 11일 방송 예정이었던 해당 프로그램을 결방했다.공연에는 뉴진스를 비롯해 NCT드림, 마마무, 몬스타엑스의 유닛인 셔누·형원, 강다니엘, 더보이즈, 있지, 제로베이스원, 권은비, 조유리, 홀리뱅, 싸이커스, 피원하모니, 리베란테, ATBO, 카드, 프로미스나인, 더뉴식스, 아이브 등 총 19개 팀이 무대에 올랐다.부산 중구(구청장 최진봉)은 구 문화해설투어 해설사 및 관광안내원의 역량강화를 위해 부산영화체험박물관과 함께 부산의 영화 역사를 담은 「키네마 부산중구」 영상을 제작하여 지난 8일 유튜브에 업로드 했다.부산대학교 영화연구소에 의뢰·제작한 본 영상은 총 2편으로 1편은 부산 최초의 극장(행좌)을 시작으로 한 중구의 극장 이야기를, 2편은 조선키네마주식회사, 부산국제영화제 출범, 중구 배경 영화 촬영지 등 중구의 영화 이야기를 담고 있다.최진봉 중구청장은 “「키네마 부산 중구」는 부산 중구의 영화 역사를 유익하고 재미있게 풀어간 강의영상으로 중구 유튜브(나이스 부산중구청)에 업로드 했으니 해설사 및 안내원 교육자료로뿐만 아니라 영화에 관심 있는 분들 누구나 시청하고 여러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많은 우려와 걱정 속 개최된 '잼버리 케이팝(K-POP) 슈퍼 라이브 콘서트'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지난 11일 서울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진행된 '잼버리 케이팝(K-POP) 슈퍼 라이브 콘서트'가 성료됐다. 당초 행사 3일 전에야 장소가 확정됐고, 장소와 시간 및 MC, 출연진이 전부 바뀌는 긴박한 상황 속에서 KBS '뮤직뱅크' 제작진이 투입되며 논란에 휩싸였다.태풍의 강한 비바람으로 인해 리허설과 무대 및 장비 설치가 당일 이뤄졌고, 예보보다 늦게까지 이어진 비로 인해 출연진과 제작진의 무대 진행이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아티스트와 제작진의 열정으로 사고 없이 마무리됐다.시청자들도 화답했다. 1, 2부로 나눠 KBS2로 생중계된 이번 공연은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 수도권 기준 1부 최고 시청률 17.2%, 2부 최고 시청률 20.7%를 기록했다. 해당 공연을 라이브로 중계한 KBS월드 유튜브 채널은 최고 동접자수 12만 명, 누적 조회수 91만 뷰 이상을 기록했다.이와 관련 KBS는 "국내외 시청자들의 열띤 응원과 반응에 보답하기 위해 오늘(12일) 오후 2시 45분, KBS1를 통해 재방송한다"고 밝혔다.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사무실 복귀가 늘면서 화상회의 플랫폼 업계 재편이 빨라지는 모양새다.팬데믹이 끝나고 화상회의 수요가 주춤하면서 경쟁력이 떨어지는 회사들이 레이스에서 이탈하는 흐름이 두드러진다.최근 버라이즌은 최근 줌과 경쟁하기 위해 2020년 인수했던 화상회의 서비스 블루진스(BlueJeans)를 폐쇄한다고 고객들에게 알렸다. 회사는 변화하는 시장 분위기를 이유로 들었다.미어캣 창업자들이 만든 그룹채팅 앱인 하우스파티(Houseparty)는 2019년 에픽 게임즈에 인수됐다가 2021년 폐쇄됐고 호핀도 자사 가상 이벤트 및 웨비나 비즈니스를 링센트럴에 넘겼다. 화상회의 솔루션 스타트업 으흠(Mmhmm)도 기술 분야 저널리스트들 외에 언급하는 사람들을 만나기가 어렵다고 더버지는 전했다.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시스코 등 대형 테크 기업들 상황은 다르다. 이들 회는 화상회의 기능을 업그레이드하며 관련 사업을 계속 확대하고 있다. 하지만 화상회의가 갖는 매력 자체가 덜해졌다는 얘기는 계속 나오고 있다.■ 빅테크 후불결제 서비스 연체율 5.8%로 상승혁신금융을 표방하며 시작된 후불결제 서비스(BNPL)의 연체율 또한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최승재 의원(국민의힘)이 13일 금융감독원을 통해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BNPL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이버파이낸셜, 카카오페이, 비바리퍼블리카(토스) 3사의 6월말 기준 BNPL 연체율은 각각 2.45%, 0.54%, 7.76%로 평균 5.8%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1분기인 3월말 대비 평균 1.2%가 증가한 것이다.선구매후불결제(BNPL) 서비스는 물품을 구매하는 거래가 이루어질 경우 업체가 가맹점에 먼저 대금을 지급하고 소비자는 물품을 받은 뒤 여러 차례에 걸쳐 업체에 상환을 할 수 있도록 만든 서비스이다.국내에서는 혁신금융서비스 중 하나로 도입돼 네이버의 경우 2021년 4월부터, 카카오는 2022 년 1월부터, 토스의 경우 2022년 3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누적가입자는 300만명에 이른다.■ 폴더블폰 대중화 탄력 받나...갤Z플립·폴드5 '초반 흥행'삼성전자의 5세대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Z 플립5·폴드5가 국내 사전 판매 기록 102만대를 기록하며 좋은 출발을 알렸다. 이에 글로벌 시장에서는 어떤 성적표를 받아들지 주목된다. 또 이를 통해 삼성전자가 그동안 부진했던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 내 입지를 끌어올릴 수 있는 계기가 될지도 관심이다.11일 삼성전자는 갤럭시Z 플립5, 갤럭시Z 폴드5 등의 글로벌 출시를 시작했다. 한국을 비롯해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싱가포르, 중국 등 50여개국에서 신제품이 출시됐고 다음달까지 글로벌 출시가 마무리될 예정이다.업계는 이번 삼성전자의 5세대 폴더블 스마트폰의 사전 판매 100만대 돌파가 폴더블 대중화에 한 발짝 더 다가서게 된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고 보고 있다. 구글을 비롯한 미국 빅테크의 한국의 정보기술(IT) 플랫폼 시장 잠식이 가속화하고 있다.13일 모바일 빅데이터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카카오가 운영하는 메신저인 카카오톡의 MAU(월간 실사용자 수)는 4155만8838명으로 1위를 기록했지만, 2위인 구글의 유튜브(4115만7718명)와의 차이는 40만1120명에 그쳤다.MAU는 한 달에 최소 1차례 서비스를 쓴 이용자 수를 의미하는데, 올해 들어 카카오톡과 유튜브의 MAU 차이가 5개월 연속 감소하며 지난 5월 50만명대로 좁혀졌다가 지난달 40만명대까지 줄어든 것이다.이는 2020년 5월 스마트폰 양대 운영 체제인 안드로이드(구글)와 iOS(애플)를 통합한 모바일인덱스 통계가 집계되기 시작한 이래 역대 월간 최소 격차다.이런 추세가 계속 이어진다면 연내에 유튜브가 '국민 메신저'인 카톡의 MAU를 추월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이같은 흐름을 만든 큰 요인은 30대 사용자의 선호가 바뀐 데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FTX 창업자, 재판 앞두고 수감 결정…보석 취소샘 뱅크먼 프리드 FTX 창업자가 10월 재판을 앞두고 감옥에 수감됐다. 12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루이스 카플란 뉴욕남부지방법원 판사는 "프리드가 적어도 두번 이상 증인들에 증언 위조를 시도했다는 믿을만한 이유가 있고 그가 위험하지 않을 거란 보장이 없다"는 이유로 보석 결정을 취하했다. 프리드 변호인단은 그가 증언 위조를 시도했다는 판결에 이의를 제기했지만 프리드가 캐롤라인 앨리슨 전 알라메다 리서치 대표의 일기장을 뉴욕타임즈에 넘긴 사실은 인정했다. 카플란 판사는 프리드가 전 FTX 직원들과 접촉을 시도한 정황에 대한 증거를 모두 인용했다. 또 VPN 사용에 대해선 중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그의 사고 방식을 드러내는 일이라고 말했다. ■ SKT, 美 앤트로픽에 1억 달러 투자…"글로벌 AI 경쟁력 강화"SK텔레콤은 미국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업 앤트로픽에 1억 달러(한화 약 1천300억 원)를 투자하고, AI 사업 협력 강화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지난달 출범한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와 더불어 이번 협력은 SKT가 추진하는 글로벌 AI 경쟁력 강화에 힘을 더할 전망이다.SKT와 앤트로픽은 거대언어모델(LLM) 공동 개발과 AI 플랫폼 구축 등 분야에서도 협업할 예정이다.먼저 양사는 한국어, 영어, 독일어, 일본어, 아랍어, 스페인어 등을 포함한 글로벌 통신사향(向) 다국어 LLM 을 함께 개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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