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찹쌀가루를 반죽한 새알심을 넣은 팥죽. 아이클릭아트
“우리나라 풍속에 동짓날 팥죽을 진하게 쑤어 비취색 사발에 가득 담으면 그 색이 하늘로 날아오르네. (중략) 마을 하늘은 고요하여 새벽빛이 여전히 짙은데 어린 계집은 머리 빗어 붉게 화장하네. 집집이 서로 보내는 게 풍속이 되어 백발의 여윈 늙은이에게도 그 즐거움을 보내주네.”
이 글은 고려왕조를 지키려 했던 정몽주와 조선왕조를 기획했던 정도전의 스승인 이색(1328∼1396)이 말년에 쓴 ‘두죽(豆粥)’이란 제목의 한문 시다. 두죽은 팥죽이다. 이색은 팥죽이 ‘비취색 사발 사아다쿨 ’에 가득 담겼다고 읊조렸다. 비취색 사발은 바로 고려를 상징하는 도자기인 청자다. 요사이 사람들은 박물관이나 미술관 전시장에 놓인 고려청자를 보고 아름다운 색에 감탄하지만 고려시대 귀족은 청자 사발을 그릇으로 썼다.
이색은 팥죽을 무척 즐겨 먹었던 모양이다. 그가 지은 한시를 모아 엮은 책 ‘목은집’에만 무려 18편의 팥죽 관련 시가 황금성오락실 담겨 있다. 그중에서 ‘동지에 팥죽을 먹다’라는 시에는 이날 팥죽을 먹는 이유를 적어놓았다. “동지가 되면 음이 극에 이르지만 이 때문에 양이 조금씩 생기기 시작하네. 성인은 그것을 매우 좋은 징조라고 여겨서” 그렇다. 동지는 일년 중 밤이 가장 긴 날이다. 동지는 음의 날이지만 곧 양이 조금씩 일어나는 날이기도 하다. 이색은 “팥죽을 먹고 오장을 깨끗이 게임릴사이트 씻으니 혈기가 골라져서 평온해지네”라고 읊조렸다. 그는 동지처럼 음양의 이치가 바뀌는 때 붉은색 팥죽을 먹고 마음속 탐욕을 다스려야 한다고 믿었다.
이색은 양의 기세가 가장 강한 하짓날에도 팥죽을 먹었다. 조선 중기까지만 해도 선비들은 동지는 물론이고 하지에도 팥죽을 먹었다. 17세기 이후 중국 베이징에 다녀온 선비들이 동지에 귀신을 물 온라인릴게임 리치기 위해 팥죽을 문에 바르는 중국 풍속을 조선에 퍼뜨렸다. 이후 민간에서도 전염병을 물리치기 위한 주술로 동짓날에 팥죽을 쑤어 조상에게 바치고, 식구끼리 나눠 먹고, 국물을 문짝에 뿌렸다. 1970년대 정부가 음력 설날을 금지하고 양력 1월1일만 강조하자 조선 후기부터 이어져온 ‘작은 설’ 동지의 의미도 퇴색했다. 여기에 1980년대 후반부터 한옥보다 카카오야마토 아파트에 사는 사람이 많아지자 동지 팥죽은 오래된 상징성을 잃어버렸다. 심지어 1990년대만 해도 65%에 가까웠던 국산 팥 자급률은 기후변화로 재배환경이 나빠지고 저렴한 수입 팥으로 인해 오늘날 10%대로 낮아졌다.
1921년 출간된 ‘조선요리제법’에는 팥죽 재료로 “쌀이 한되면 팥은 두되가량을 쓴다”고 적혀 있다. 먼저 팥을 씻어 솥에 넣고 물을 많이 부은 후 오랫동안 삶는다. 다 삶은 팥과 물을 큰 그릇에 담아놓고 손으로 이겨 굵은 체에다 물을 쳐가며 거른 다음 한참을 가라앉힌다. 윗물만 솥에 붓고 씻은 쌀과 함께 끓이다가 한참을 끓거든 주걱으로 저으면서 가라앉혔던 팥을 붓고 다시 끓인다. 찹쌀가루를 반죽하여 새알심을 빚어 끓을 때 넣어 익힌다. 이러면 팥죽 완성이다.
이색은 팥죽을 먹고서 “평소에도 조용히 무자맥질(물속에서 팔다리를 놀리며 떴다 잠겼다 하는 짓)하듯이 살아야 하네, 왜냐하면 천지가 원래 고요한 가운데서 나왔기에”라고 읊조렸다. 올해도 어김없이 동지는 양력 12월22일이다. 올해 동지엔 팥죽을 집에서 직접 끓여 먹으며 가는 해와 오는 해 사이를 무자맥질해보자.
주영하 음식 인문학자·한국학중앙연구원 민속학 교수 기자 admin@seastorygame.top
“우리나라 풍속에 동짓날 팥죽을 진하게 쑤어 비취색 사발에 가득 담으면 그 색이 하늘로 날아오르네. (중략) 마을 하늘은 고요하여 새벽빛이 여전히 짙은데 어린 계집은 머리 빗어 붉게 화장하네. 집집이 서로 보내는 게 풍속이 되어 백발의 여윈 늙은이에게도 그 즐거움을 보내주네.”
이 글은 고려왕조를 지키려 했던 정몽주와 조선왕조를 기획했던 정도전의 스승인 이색(1328∼1396)이 말년에 쓴 ‘두죽(豆粥)’이란 제목의 한문 시다. 두죽은 팥죽이다. 이색은 팥죽이 ‘비취색 사발 사아다쿨 ’에 가득 담겼다고 읊조렸다. 비취색 사발은 바로 고려를 상징하는 도자기인 청자다. 요사이 사람들은 박물관이나 미술관 전시장에 놓인 고려청자를 보고 아름다운 색에 감탄하지만 고려시대 귀족은 청자 사발을 그릇으로 썼다.
이색은 팥죽을 무척 즐겨 먹었던 모양이다. 그가 지은 한시를 모아 엮은 책 ‘목은집’에만 무려 18편의 팥죽 관련 시가 황금성오락실 담겨 있다. 그중에서 ‘동지에 팥죽을 먹다’라는 시에는 이날 팥죽을 먹는 이유를 적어놓았다. “동지가 되면 음이 극에 이르지만 이 때문에 양이 조금씩 생기기 시작하네. 성인은 그것을 매우 좋은 징조라고 여겨서” 그렇다. 동지는 일년 중 밤이 가장 긴 날이다. 동지는 음의 날이지만 곧 양이 조금씩 일어나는 날이기도 하다. 이색은 “팥죽을 먹고 오장을 깨끗이 게임릴사이트 씻으니 혈기가 골라져서 평온해지네”라고 읊조렸다. 그는 동지처럼 음양의 이치가 바뀌는 때 붉은색 팥죽을 먹고 마음속 탐욕을 다스려야 한다고 믿었다.
이색은 양의 기세가 가장 강한 하짓날에도 팥죽을 먹었다. 조선 중기까지만 해도 선비들은 동지는 물론이고 하지에도 팥죽을 먹었다. 17세기 이후 중국 베이징에 다녀온 선비들이 동지에 귀신을 물 온라인릴게임 리치기 위해 팥죽을 문에 바르는 중국 풍속을 조선에 퍼뜨렸다. 이후 민간에서도 전염병을 물리치기 위한 주술로 동짓날에 팥죽을 쑤어 조상에게 바치고, 식구끼리 나눠 먹고, 국물을 문짝에 뿌렸다. 1970년대 정부가 음력 설날을 금지하고 양력 1월1일만 강조하자 조선 후기부터 이어져온 ‘작은 설’ 동지의 의미도 퇴색했다. 여기에 1980년대 후반부터 한옥보다 카카오야마토 아파트에 사는 사람이 많아지자 동지 팥죽은 오래된 상징성을 잃어버렸다. 심지어 1990년대만 해도 65%에 가까웠던 국산 팥 자급률은 기후변화로 재배환경이 나빠지고 저렴한 수입 팥으로 인해 오늘날 10%대로 낮아졌다.
1921년 출간된 ‘조선요리제법’에는 팥죽 재료로 “쌀이 한되면 팥은 두되가량을 쓴다”고 적혀 있다. 먼저 팥을 씻어 솥에 넣고 물을 많이 부은 후 오랫동안 삶는다. 다 삶은 팥과 물을 큰 그릇에 담아놓고 손으로 이겨 굵은 체에다 물을 쳐가며 거른 다음 한참을 가라앉힌다. 윗물만 솥에 붓고 씻은 쌀과 함께 끓이다가 한참을 끓거든 주걱으로 저으면서 가라앉혔던 팥을 붓고 다시 끓인다. 찹쌀가루를 반죽하여 새알심을 빚어 끓을 때 넣어 익힌다. 이러면 팥죽 완성이다.
이색은 팥죽을 먹고서 “평소에도 조용히 무자맥질(물속에서 팔다리를 놀리며 떴다 잠겼다 하는 짓)하듯이 살아야 하네, 왜냐하면 천지가 원래 고요한 가운데서 나왔기에”라고 읊조렸다. 올해도 어김없이 동지는 양력 12월22일이다. 올해 동지엔 팥죽을 집에서 직접 끓여 먹으며 가는 해와 오는 해 사이를 무자맥질해보자.
주영하 음식 인문학자·한국학중앙연구원 민속학 교수 기자 admin@seastorygame.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