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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 admin@gamemong.info
영국 소설이나 드라마 속에서 종종 보게 되는, ‘식사 후 포트 한 잔’의 장면입니다. 평소라면 그 장면의 주인공이 술을 들고 나직하게 대화를 나누는 모습에 집중했을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포르투갈 포르투(Porto)를 가로지르는 도우루(Douro) 강가에 한국릴게임 한 번이라도 서 본 사람이라면, 그 장면 뒤편에 다른 풍경을 겹쳐 보게 됩니다. 언덕 위 저편 하얀 벽 위로 또렷하게 떠 있는 검은 글자, GRAHAM’S.
도우루 강 상류에 위치한 그라함 와이너리의 퀸타 도스 말베두스 포도밭 모습. [출처=grahams-port.com]
바다이야기프로그램
두 집안의 인연, 고용인에서 주인으로
그라함은 1820년, 스코틀랜드 출신 형제 윌리엄과 존 그라함이 포르투에서 시작한 와이너리 입니다. 이들은 원래는 포르투갈과 영국을 오가며 섬유와 건어물 무역을 하던 집안이었는데, 채권을 회수하는 신천지릴게임 과정에서 돈 대신 포트 와인 몇 배럴을 받으면서 이들의 와인 이야기가 시작됐습니다.
윌리엄과 존 형제 이후로 가족의 핵심 사업으로 이어진 그라함 와이너리는 1890년 다시 일대의 분기점을 맞이합니다. 도우루 상류의 핵심 포도밭 퀸타 도스 말베두스(Quinta dos Malvedos)를 사들이면서 입니다. 오늘날까지도 그 바다이야기무료머니 라함 와이너리에서 생산되는 빈티지 포트와 숙성 토니 포트의 핵심은 말베두스에서 나온다고 할 정도로 포르투 와인 전체에서 중요한 밭입니다.
이 밭은 가파른 경사 탓에 계단식으로 조성됐는데요, 덕분에 대서양으로부터 불어오는 시원한 바람과 강 수면에 반사된 풍성한 햇빛의 일조량까지…. 품질 좋은 포도가 자라기 좋은 여러 이점을 얻었습니다. 아울 바다이야기디시 러 수확한 포도는 양조 즉시 도우루 강을 타고 하류인 포르투 시내까지 비교적 수월하게 운송됐습니다. 이렇게 포르투로 전해진 포트 와인들은 그라함 와이너리의 대형 창고라고 할 수 있는 로지(Graham’s Lodge)에 저장됩니다.
그라함 와이너리의 대형 창고, 그라함 로지 내부 셀러의 모습.
그리고 두 번째 집안이 등장합니다. 1882년, 앤드루 제임스 시밍턴(Andrew James Symington)이 스코틀랜드에서 포르투로 건너와 그라함 가문 아래에서 일을 시작합니다. 처음에는 고용된 인력이었지만 그는 포트 와인의 세계에 완전히 매료됐고, 이후 포트 업계 여러 회사에 관여하면서 점점 영향력을 넓혀갑니다.
시간이 더 흘러 1970년, 그라함 가문은 여러 사정 속에서 회사를 매각하게 되는데, A.J. 시밍턴 이후 그라함 가문과 대를 이어 와인을 만들어온 시밍턴 패밀리가 와이너리를 인수하게 됩니다. 한 세기 전 그라함 밑에서 일을 배우던 젊은 스코틀랜드인의 후손들이, 세대를 건너 그 집안을 통째로 넘겨받게 된 셈입니다.
이후 그라함은 시밍턴 가문이 거느린 여러 포트 하우스 가운데서도, 가장 상징적인 이름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특히 앞서 언급한 도우루 강 상류의 말베두스는 시밍턴 가문의 손에서 다시 정비돼 ‘그라함 빈티지 포트의 심장’이라는 별명을 얻게 됩니다.
1970년 그라함 와이너리 인수 당시 시밍턴 패밀리의 가족 사진. [출처=grahams-port.com]
언덕 위 로지, 강 건너 도시를 바라보는 자리
앞서 잠깐 언급했던 그라함 로지(Graham’s Lodge)도 그라함 포트 와인을 얘기할 때 빼놓을 수 없습니다.
포르투에 가 본 이들이라면 한 번쯤 추천받게 되는 ‘뷰 맛집’이 있습니다. 도우루 강 남쪽 언덕 위, 그라함 로지의 테라스입니다. 낮에는 잔디와 화단, 포도나무 그늘 너머로 강과 구시가지의 붉은 지붕들이 펼쳐지고 저녁이 되면 오렌지빛 가로등이 강물에 길게 일렁이는 게 인상적입니다.
그라함 로지는 1890년 빌라 노바 드 가이아 언덕 위에 세워진 뒤 130년 넘게 그라함 포트가 숙성되는 곳이자, 한때 포트 와인을 수출할 수 있었던 유일한 도시였던 포르투의 무역을 떠받친 핵심 창고였습니다.
두께가 반 미터가 넘는 화강암 벽과 대서양에서 불어오는 습기 섞인 바람이 로지 안을 연중 거의 일정한 서늘함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이곳에 보관된 2000개가 넘는 오크 캐스크와 빈티지 포트 와인 병들이 수십 년에 걸쳐 아주 느린 속도로 숙성 됐습니다. 이 느린 숙성이 바로 그라함 특유의 농밀하고도 단단한 스타일을 낳는 비결이 되기도 했고요.
도우루 강을 따라 이동하는 포트 와인 운송 선박.
그라함 로지는 지난 2013년에는 포르투갈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방문객 센터와 박물관, 레스토랑, 시음실을 갖춘 형태로 재개장했습니다. 현재는 포트의 역사와 현재를 한꺼번에 보여주는 가이아의 상징적인 로지, 곧 포트 와인 문화의 쇼윈도로 활용됩니다.
물론 지금도 수천 개의 오크 캐스크와 빈티지 포트 병들이 잠들어 있는 와인 셀러이지만, 여기에 더해 방문객을 맞이하는 테이스팅 룸과 레스토랑, 숍을 겸하는 공간으로도 쓰이면서 관광 명소가 된 것입니다.
그라함이라는 이름의 명성과 이미지가 구체적인 공간을 가진다면, 바로 이 로지가 그것에 가장 가깝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강 건너 포르투 구시가지와 도우루 강을 한눈에 내려다보는 이 자리에서, 잔 속의 토니 포트 와인의 영롱한 색과 강 위에 번지는 노을빛이 겹쳐지는 순간이야말로 ‘그라함’이라는 이름이 풍경과 완전히 맞물리는 순간일 것입니다.
그라함 로지 레스토랑에서 바라본 포르투 시내를 관통하는 도우루강과 동 루이스 다리의 모습.
그라함 스타일, 시간의 농도를 높이는 방식
사실 포트 와인 세계에서 흔히 꼽는 ‘빅3’가 있습니다. 섬세한 테일러, 묵직한 폰세카, 그리고 보다 강렬하고 관능적인 그라함 입니다. 그리 크지 않은 도우루 지역의 포도으로, 같은 주정강화 방식으로 만들어지더라도 하우스마다 스타일이 조금씩 다른 것은 와인 애호가들의 관심을 끌기 충분합니다.
그라함 포트 와인이 담긴 잔을 코앞에 가져다 대면 먼저 잘 익은 블랙베리와 자두, 말린 무화과와 대추 같은 농밀한 과실 향이 올라오고, 이어 초콜릿과 에스프레소, 호두·헤이즐넛의 구수함이 겹겹이 따라붙습니다. 끝에서는 오래 말린 오렌지 껍질이나 감귤 마멀레이드를 떠올리게 하는 쌉싸래한 단맛이 뒤를 정리하죠.
같은 포트 와인이라 해도 식사 후 한 잔으로 가볍게 넘기는 술이 아니라, 한 모금 머금고 천천히 입 속에서 와인을 굴리며 음미하게 만드는 스타일이라는 점에서 그라함의 개성이 드러납니다. 농도 높은 맛을 떠받치는 축이 바로 퀸타 도스 말베두스 같은 핵심 포도밭과, 그라함 로지 속 오크통에서 보내는 긴 세월입니다.
수확 시기를 조금 더 늦춰 충분히 익은 과실을 얻고, 주정을 넣은 뒤에도 단순히 달콤함에 기대지 않고 오래된 원액과 젊은 원액을 정교하게 섞어 복합도를 끌어올린 것입니다.
포트 와인의 깊고 진한 풍미 비법은 블렌딩. 그라함 와이너리에서 여러 종류의 숙성 포트와인으로 블렌딩 실험을 하는 모습.
80년 토니 포트, 네 세대가 한 잔에 겹치는 순간
최근 그라함 와이너리는 포트 역사에서도 손꼽히는 숫자를 레이블에 올렸습니다. 바로 80년 포트(80 year old Tawny Port)입니다. 4세대 와인메이커이자 현재도 양조 작업을 하는 찰스 시밍턴이, 아버지이자 전임 와인메이커인 피터 시밍턴의 80번째 생일을 기념하기 위해 오래된 토니 포트들을 꺼내 하나의 블렌딩 포트를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이 특별한 80년 포트는 실제로 1940년대, 2차 세계대전 시기에 포도밭에서 수확한 포도들로 만들어진 포트 와인들 중 오크통에 숙성되고 있던 것들을 엄선해 블렌딩한 것입니다. 그라함 로지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작업이었습니다.
애초 찰스는 가족과 가까운 이들을 위한 기념 와인으로 구상했지만, 결국 이 와인을 소량 병입해 시장에 내놓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전 세계에 판매되는 물량은 600병 남짓, 소비자가격은 2500달러(약 368만원) 안팎으로 책정됐습니다.
현재 그라함을 이끌고 있는 4대와 5대 시밍턴 패밀리의 모습.
와인 자체의 희귀성도 화제였지만, 더 인상적인 것은 이 와인을 둘러싼 시간의 결입니다. 블렌딩의 재료가 된 와인들은 이미 시밍턴 가문 3세대의 손을 거쳐왔습니다. 3대인 피터 시밍턴이 자신의 경력 내내 지켜봐 온 오크통들이고, 4대인 찰스 시밍턴이 그 통들 사이를 걸으며 다시 일부를 불러내 섬세하게 섞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5세대 시밍턴 가문 사촌뻘 형제자매들이 이 와인을 들고 세계 곳곳을 돌며 그 이야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한 잔의 포트 안에 1940년대 전쟁기의 공기, 1960년대 강에 댐이 들어서기 전 도우루의 흐름, 1970년대 인수 당시의 긴장감, 그리고 21세기 기후 위기 속에서 수확을 앞당기고 있는 오늘의 풍경이 희미하게 포개져 있는 셈입니다.
이렇게 켜켜이 쌓인 역사만으로도 누군가에겐 이 와인이 감히 가치를 매길 수 없는 유산이라는 매력으로 다가올 겁니다. 시밍턴 가문이 80년 토니 포트를 소개하며 내세운 문장은 “인내가 지닌 깊은 가치를 증명하는 한 잔(a testament to the profound value of patience)”입니다.
그라함 와이너리의 80년 포트 와인.
참고로 포트 와인에서 ‘빈티지(vintage)’라는 말은 일반적인 와인에서 쓰는 의미와 조금 다릅니다. 보르도나 부르고뉴에서 빈티지는 그해 수확 연도를 적는 거의 모든 정통 와인을 가리키지만, 포트에서는 극소수의 해에만 허락되는 일종의 ‘선언’에 가깝습니다.
포트 와인에서 병에 적힌 ‘10년, 20년, 30년, 40년’ 같은 숫자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위스키의 ‘○○년산’과는 의미가 조금 다릅니다. 한 해 수확만으로 만든 것이 아니라, 여러 빈티지의 토니 포트를 섞어 만든 뒤 그 블렌딩의 평균 숙성 연령과 스타일이 10년·20년·30년·40년급에 부합한다고 인정될 때 붙일 수 있는 표시입니다.
규제 기관과 시음 패널의 심사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단순한 마케팅 수사가 아니라, 실제로는 “이 잔이 대략 몇 살 정도의 시간이 응축된 맛인가”를 가늠하게 해 주는 기준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에이지드 토니 포트는 보통 10년, 20년, 30년, 40년을 기본 축으로 50년 또는 ‘Very Old Tawny(50년 이상)’ 같은 표현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병에 ‘1994’나 ‘2011’처럼 연도 하나만 적힌 ‘빈티지 포트’는 그 해 수확 포도로만 만든 포트 중 극소수만이 허락받는, 일종의 ‘특급 연도 선언’에 가깝습니다. 한 해의 캐릭터를 통째로 병 속에 가두어 두는 것이 빈티지 포트라면, 여러 해의 원액을 겹겹이 쌓아 올린 뒤 하나의 숫자로 정리하는 것이 10년·20년·30년·40년, 그리고 80년 같은 토니 포트의 연령 표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도우루 강변의 급경사를 따라 포도밭을 만들면서, 경사를 이기기 위해 계단식 밭을 조성했다.
강가의 노을, 그리고 잔 속의 노을
그라함 로지 테라스에 앉으면, 어느 순간 풍경과 잔 속의 색이 묘하게 맞물리는 때가 있습니다. 강 건너 건물들의 주황색 레타코타 기와 지붕이 노을빛을 받아 조금씩 붉은색에서 갈색으로, 다시 보랏빛으로 바뀌어 갈 때, 와인잔 속 토니 포트도 비슷한 색의 궤적을 만들어내는 순간이죠.
아마도 포르투 사람들에게 그라함이라는 이름은, 단순한 브랜드가 아니라 개울과 강, 오크통과 항구, 두 집안의 역사와 계절이 포개진 하나의 풍경일 것입니다. 그 풍경을 조금은 멀리서 바라보는 우리의 자리에서도, 이 와인은 분명한 메시지를 전합니다. 좋은 와인은 결국 시간을 견디는 집안, 땅, 사람의 합이라는 사실입니다.
한 번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처음 회사를 연 그라함 형제, 먼 타지로 건너온 시밍턴이라는 이름의 젊은 직원, 회사를 넘겨받은 손자 세대, 그리고 다시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과정 속에서 조금씩 모양을 갖춰갑니다.
강가에 노을이 지고, 셀러 안의 온도계가 다시 하루를 정리하는 순간, 오크통 속의 와인은 오늘도 아주 조금씩 색을 바꿉니다. 그라함 80년 포트 만큼 ‘시간이 빚어내는 술’이라는 말이 잘 어울리는 와인이 또 있을까요. 한 집안이 세대를 건너 이어 내려온 인내와 선택이, 한 잔의 호박빛 포트 와인 안에서 조용히 빛나고 있습니다.
와인은 시간이 빚어내는 술입니다. 인류의 역사와 함께 와인의 역사도 시작됐습니다. 그만큼 여러 가지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품고 있는데요. WSET(Wine & Spirit Education Trust) 국제공인레벨을 보유한 기자가 재미있고 맛있는 와인 이야기를 풀어드립니다.








